캘리포니아 마이크로 디바이스, 무선 단말기용 MDDI - to - MIPI™ 브릿지 디스플레이 컨트롤러 출시

서울--(뉴스와이어)--캘리포니아 마이크로 디바이스(California Micro Devices, 한국 지사장 안상천)가 브릿지 디스플레이 컨트롤러 CM5160을 출시했다. 업계 유수의 휴대폰 및 기기 제조업체들과 협력을 통해 개발된 이 혁신적인 디스플레이 컨트롤러는 첨단 휴대폰의 고속 시리얼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용으로 MDDI(Micro Display Digital Interface)와 MIPI™(Mobile Industry Processor Interface) 표준 두 가지 모드에서 모두 작동한다.

CPU 및 온칩 MDDI와 호환되는 호스트를 장착한 휴대폰이CM5160을 내장하게 되면 MDDI 또는 MIPI™ 기반의 클라이언트를 통합한 LCD 모듈 인터페이스 호스트와 호환된다. CM5160은 또한 픽셀당 최고 WQVGA24비트의 LCD 모듈을 지원하는MDDI 디스플레이 클라이언트로 활용될 수 있다.

경쟁력 있는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 표준

휴대폰 제조업체들은 고속 시리얼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에 적용되는 기존의 2가지 업계 표준을 이용할 경우 다른 LCD 모듈을 조달해야 했다. 그러나 새로운 CM5160 MDDI-to-MIPI™ 브릿지의 출시로 MDDI 기반 호스트를 갖춘 핸드셋 CPU를 사용하는 휴대폰 제조업체들은 MIPI™ 기반 클라이언트와 함께 디스플레이 모듈을 쉽게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제조업체들은 또한 이러한 특징을 이용해 단일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 프로토콜용 LCD 모듈 구매를 표준화하게 되는 이점도 누릴 수 있다.

CMD의 마케팅 부사장 카일 베이커(Kyle Baker)는 “GSM/CDMA 표준 및 3G분야의 두 가지 표준 모두를 바탕으로 한 휴대폰을 제조하는 업체들은 부품 구매시 단일 표준 기반의 LCD 모듈에 집중함으로써 비용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하면서 “동시에 시리얼 인터페이스를 사용함으로써 비용, 공간, 전력 및 EMI 감소의 효과도 기대하게 된다”고 언급했다.

이 CM5160 MDDI-to-MIPI™ 브릿지는 MDDI기반 휴대폰의 다중-표준 디스플레이 모듈을 지원하는 것 이외에도 업계 표준 CPU 인터페이스를 통해 기존의 GSM 와 WCDMA 베이스밴드 CPU 및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와 호환한다. MIPI™ 기반의 휴대폰 설계를 조기에 도입하기 원하는 제조업체들은 이러한 이점을 이용해 통합 MDDI 또는 MIPI™ 호스트 기능을 갖지 않는 GSM 및 WCDMA CPU를 보다 유연하게 채용할 수 있다. 핸드셋 제조업체들은 빡빡한 신제품 개발 계획에 따른 제품의 출시 위험을 줄이는 반면 고속 시리얼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의 모든 이점을 누리게 된다.

다양한 사용 사례

CM5160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를 지원한다: ▲비디오 패킷을 MDDI 또는 CPU 클라이언트 인터페이스에서 MIPI™ DSI 타입 1/2/3/4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 표준과 호환 가능한 MIPI™ DSI(Display Serial Interface) 호스트 인터페이스로 전환하는 인터페이스 전환 IC ▲픽셀당 최고 WQVGA (432 x 240) 24 비트에 이르는 주요 디스플레이 해상도의 저전력 듀얼 디스플레이 MDDI 클라이언트 트랜시버

인터페이스 전환

CM5160가 인터페이스 전환 IC로 사용될 경우 1 또는 2 데이터 라인에 있는 MIPI™ DSI 픽셀 스트림 패킷을 생성한다. 이때 전송 속도는 최고 500 Mbps에 이르며 MIPI™ 타입 3 또는 4의 비디오 모드 디스플레이를 통합 프레임 버퍼에서 WQVGA 해상도에 이르기까지 끊김현상 없이 재생시킨다.

또한 독특한 DCS(Display Command Set; 디스플레이 명령 셋) 전환 기능을 가지는 CM5160은 인입되는 MDDI 비디오 패킷 또는 데이터를 리거시 CPU 인터페이스에서 MIPI™ DCS 명령으로 실시간 전환해 MIPI™ 타입 1 디스플레이를 지원한다. 이 모드에서 CM5160의 프레임 버퍼는 “통과(pass-through)” FIFO로 구성되며, 픽셀 데이터는 디스플레이 프레임 버퍼로 직접 기록된다. 이로 인해 WVGA 또는 그 이상의 해상도를 갖춘 MIPI™ 타입 1과 2 디스플레이를 지원할 수 있는 것이다.

MDDI 클라이언트

집적된 MDDI 클라이어트 트랜시버는 데이터 속도를 400Mbps까지 지원하는 타입 1(1 스트로브 페어 및 1 데이터 페어) 인터페이스이다. 고기능의 타이밍 컨트롤러를 내장한 이 소자는 표준 RGB 인터페이스를 통해 주화면 디스플레이를 디스플레이 모듈의 드라이버 칩으로 인터페이스하는 집적 WQVGA 프레임 버퍼의 역할도 한다. CM5160의 MDDI 클라이언트는 고속이면서도 낮은 전력의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주화면과 보조화면 디스플레이 모두를 동시에 제어할 수 있다.

보조화면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는 프레임 버퍼를 내장한 스마트 LCD 모듈과 상호 작동되도록 고안됐다. 1 데이터 레인의 MIPI™ DSI 링크와 SPI(Serial Peripheral Interface)/MIPI™ DBI(Display Bus Interface) 타입 C 인터페이스는 모두 보조화면 디스플레이용으로 활용 가능하다. CM5160은 두 가지 옵션의 독립 칩에 적용되는 SPI/DBI 타입 C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이와 같은 유용한 특징을 바탕으로 휴대폰 설계자들은 하나의 SPI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주화면 디스플레이를 세팅하고 또 하나의 SPI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보조화면 디스플레이를 지원할 수 있다.

CM5160은 저전력 공정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됐으며 최소한의 전력 소비를 위한 광범위한 전력 관리 모드를 특징으로 한다. CM5160의 패키징은128 범프에 0.4mm 핀 간격을 가진11 x 12 어레이 웨이퍼 레벨 칩 스케일 패키지(CSP: chip scale package)로 구성됐으며, 4.5mm x 4.9mm에 불과한 업계 최소형 폼팩터로 제공된다.

가격 및 상용화 정보

현재 CM5160의 평가 보드 및 칩 샘플 구매가 가능하다. 칩 가격은 1,000개 분량 기준으로 5달러부터 시작된다. 대량 생산은 2009년 2분기로 예정되어 있다.

캘리포니아마이크로디바이스 개요
캘리포니아 마이크로 디바이스는 모바일 기기, 디지털 소비 가전제품 및 개인용 컴퓨터 시장에 특정 용도 아날로그 반도체와 혼합신호 반도체 제품들을 공급하는 업체이다. 모바일 기기를 비롯해 디지털 TV, 개인용 컴퓨터와 같은 디지털 소비 가전제품에 적용되는 각종 보호 제품을 제공하는 캘리포니아 마이크로 디바이스는 모바일 기기 디스플레이용 아날로그 반도체와 혼합신호용 반도체도 시장에 출시하고 있다. 회사와 제품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 www.cmd.com을 참조하면 된다

웹사이트: http://www.cmd.com

연락처

홍보대행 세미컴 강영미 대리 02-3473-6349,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