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진흥재단, 학술연구조성사업 연구관리 담당자 직무교육 실시

서울--(뉴스와이어)--한국학술진흥재단(이사장 직무대행 우제창, 이하 재단)은 전국 대학(교) 산학협력단(연구처) 및 연구기관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학술연구조성사업* 담당자 직무교육을 12월 9일(화) 오후 2시 재단 대강당(서울 서초구 헌릉로)에서 실시한다.

※ 학술연구조성사업 : 전 학문분야의 국가 기초연구력 증진과 연구 - 교육의 연계를 통한 인력양성을 바탕으로, 지식강국, 인재강국 실현의 토대를 구축하고자 추진하는 대표적인 연구지원사업으로, 재단은 1986년부터 본격적으로 착수하여, 지난해(2007년)에는 3,200억 원의 예산으로 4개군 20개 사업에서 8,409과제를 지원함

재단은 연구현장에 있는 연구관리 담당자들에게 연구과제 관리 전반에 대한 실무교육을 실시하여 업무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고, 현재 추진 중인 (재단 및 과학재단 등) 전문기관 통합에 대비하여 학술연구조성사업 과제 관리방법에 대해 정리하는 시간을 갖으며, 통합 이후에 개편될 사업구조 및 관련 규정 등에 대한 사전 안내를 실시하여 연구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고자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직무교육을 추진하게 되었다.

※ 지난해에 실시한 직무교육에는 116개 기관 203명이 참석함

이번 직무교육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연구관리 부분과 ▲사업관련 부분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연구관리 부분’에서는 현재 진행 중인 연구비 중앙관리실태조사의 평가항목과 향후 추진 일정 등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학술연구과제관리규칙*의 최근 4년간 변경내용 및 적용에 관한 주요 내용에 대해 설명한다.

‘사업관련 부분’에서는 연구과제 신청에서부터 연구결과물 제출에 이르는 전 과정을 사업추진절차에 따라 주요 업무처리방법에 대해 연구자 및 연구관리자의 관점에서 보다 자세하게 설명하고, 2009년도 사업추진계획 및 일정 등에 대하여 안내할 계획이다.

※ 학술연구과제관리규칙 : 교육과학기술부의 학술연구조성비와 재단의 연구비를 지원받아 수행하는 연구과제를 지원받은 연구기관이 이행해야 하는 제반 의무사항과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필요한 세부사항을 정해 놓은 규칙을 말함

재단은 향후 통합재단에서도 연구관리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여, 연구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한국연구재단 개요
한국연구재단은 연구활동 지원, 인력 양성, 연구인프라 구축을 통하여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목적으로 설립된 정부 출연 학술연구지원기관이다. 국내 유일의 기초학문 육성ㆍ지원기관으로, 전 학문 분야의 균형 있는 학술활동을 지원한다.

웹사이트: http://www.nrf.go.kr

연락처

한국학술진흥재단 경영혁신단 정책홍보팀 조은혜 주임연구원 02-3460-573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