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트룩스, 세계 최초의 시맨틱 포털 시스템 개발

뉴스 제공
솔트룩스 코스닥 304100
2008-12-11 18:02
서울--(뉴스와이어)--정보 마이닝 및 시맨틱 웹 기술 전문기업 솔트룩스(대표 이경일, www.saltlux.com)가 세계 최초로 ‘시맨틱 포털 (E.S.P - Enterprise Semantic Portal)’ 사이트를 선보이며 기존 웹 환경에서 진일보한 차세대 웹 환경으로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집단지성을 활용한 ‘위키’와 웹 2.0의 산물인 ‘블로그’로 제작 된 ‘시맨틱 포털’은 지식경제부가 후원하고 솔트룩스와 카이스트가 협력 개발한 ‘CoreOnto’ 국가 과제로, 현재 솔트룩스 홈페이지를 통해 시험 서비스되고 있다. CoreOnto는 국가 차원에서 국내 IT 분야 및 국제 표준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국가 IT 온톨로지”를 만들고자 하는 과제로 솔트룩스는 온톨로지 인스턴스 생성과 지능형 서비스 시스템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시맨틱 포털에는 솔트룩스에서 자체 개발한 ‘시맨틱 메타데이터 에디터(이하 SeMEditor)’를 탑재하고 있어 위키와 블로그를 통해 생성된 콘텐트를 시맨틱 웹 환경에서 활용 가능한 데이터로 변경하는 것이 용이하다.

뿐만 아니라, SeMEditor를 통해 생성된 시맨틱 메타데이터는 공유와 재활용을 통해 사용자의 데이터 접근성을 증가시키고 이를 통해 업무효율성 (비용절감)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솔트룩스는 시맨틱 포털 서비스 안정화 단계 이후 이를 ‘시맨틱 포털 플랫폼’ 형태로 발전시켜 다양한 사업적 활용을 계획하고 있다.

이번 성과는 최근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시맨틱 웹 기술 사업에 대한 상용화 노력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세계 최초로 이루어진 것으로 솔트룩스는 기술적 우위를 바탕으로 국제경쟁력을 향상시켜 세계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솔트룩스의 이경일 대표이사는 “이미 썬마이크로 시스템즈, 구글과 같은 해외 굴지의 기업들은 기업 내 지식공유와 업무효율을 위해 위키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많은 기업들이 기업 홍보 및 콘텐트 유통을 위해 블로그를 사용하고 있다.”며, “일반 사용자들이 콘텐트 생성과 동시에 손쉽게 시맨틱 메타데이터를 생성함으로써 더욱 풍부한 시맨틱 웹 세상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웹사이트: http://www.saltlux.com

연락처

솔트룩스 02-3402-00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