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 산업용 로봇 제어기, 핀업·IF 등 국제 디자인展서 잇따라 수상

뉴스 제공
HD현대중공업 코스피 329180
2008-12-15 08:49
울산--(뉴스와이어)--현대중공업이 개발한 로봇 제어기가 최근 국제 디자인 공모전에서 잇따라 수상하며 주목을 받고 있다.

현대중공업의 산업용 로봇 제어기(모델명: TP510)가 12월 12일(금) 서울 자이갤러리에서 열린 ‘핀업 디자인 어워드(PIN UP Design Awards) 2008’에서 동상을 수상했다.

이 대회는 (사)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가 주관한 국제 디자인 공모전으로 총 145개의 기업 및 지자체가 참여해 경합을 벌였으며, 현대중공업의 산업용 로봇 제어기는 실용성, 안전성, 독창성, 인간공학적 배려, 기능의 시각화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이 상을 받았다.

또한 이 제품은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통해 △그립감이 좋고 △버튼 조작이 쉬우며 △작업환경을 고려해 충격에 강하게 제작된 것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사용자 조작 동선(動線)을 고려해 버튼을 그룹화해 최소한의 움직임으로도 조작이 가능하게 하는 등 편의성을 높이고 △분해·조립과 부품 재활용이 용이하게 하는 등 제품에 유니버셜 디자인(인본 디자인)과 그린 디자인(친환경 디자인)의 요소를 더해 만들어졌다.

이에 앞서 이 제품은 독일의 ‘IF(International Forum) 디자인 어워드 2009’에서도 제품 디자인상을 수상했다.

IF 디자인 어워드는 독일 국제포럼디자인에서 주관하는 국제 디자인 공모전으로, 독일의 레드닷(Red Dot), 미국의 아이디이에이(IDEA)와 함께 전 세계 디자인 공모전 가운데 가장 권위 있는 대회로 꼽힌다. 올해는 이 대회에 전 세계 39개국에서 2천800여 개의 제품이 출품돼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기술력뿐만 아니라 디자인도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음을 입증한 것”이라며,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더 좋은 디자인을 개발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TP510」은 현대중공업이 생산하는 산업용 로봇 하이파이브(Hi5) 시리즈 등 20여 종의 제품에 접목돼 생산되고 있다.

한편 현대중공업은 지난 2000년 테크노디자인연구소를 설립하고 조선·해양·플랜트·엔진기계·전기전자·건설장비 등 각 사업분야 다양한 제품 디자인을 개발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hhi.co.kr

연락처

현대중공업 홍보팀 052-202-223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