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서울남산국악당 송년레퍼토리 ‘안숙선과 함께하는 남산골 변강쇠뎐’

서울--(뉴스와이어)--한길을 걸어온 이 시대의 명창 안숙선, 깊이가 다른 감동을 만나다.

최고의 찬사만을 골라 붙여도 모자란 이 시대 최고 명창으로 평가 받는 안숙선 명창은 누구보다도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국악계의 프리마돈나이다. 곱고 단아한 용모, 매력이 넘치는 성음, 정확한 가사 전달과 재치 넘치며 자연스러운 연기로 국내 외 많은 관객들을 사로잡고 있다. 안숙선 명창은 남원에서 태어나 9살 때부터 소리와 가야금을 배웠으며 김소희, 박귀희, 강도근, 박봉술, 정광수, 정권지, 성우향 등 많은 스승의 가르침을 받았다.

1986년 전국 판소리 경연 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며 명창의 반열에 이름을 올려놓았다. 89년 영국 에딘버러 페스티벌, 93년 핀란드 쿠모 페스티벌, 97년 독일 세계문화의집 한국축제, 98년 프랑스 아비뇽축제 등 활발한 해외 공연을 통해 판소리와 전통기악을 알리는 한편, 현대 음악과의 교류 및 음반작업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안숙선은 특히 프랑스에서의 높은 인지도와 음악적 성과를 바탕으로 98년에 프랑스 문화훈장을 수훈하기도 했다. 현재 안숙선 명창은 전주세계소리축제 조직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중요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 산조 및 병창 보유자이다.

소리극으로 준비한 <남산골 변강쇠뎐>에서는 명창 안숙선의 도창으로 진행된다. 때로는 애끓듯 치맛자락 부여잡고, 때로는 애 간장 녹이듯이 온몸으로 혼신을 다하는, 혼을 담은 소리를 내뿜는 아름답고 감동스러운 소리를 12월 남산골에서 열흘 동안 만나볼 수 있다.

30년 전의 그 작품, 명창에게는 특별한 의미

작품의 원작인 ‘가루지기뎐’ 은 안숙선명창이 1979년 국립창극단 단원으로 처음 입단했을 때의 첫 출연작품이었다. 이번 공연을 위해 30년 전의 빛바랜 대본을 꺼내든 명창은 자신만의 색깔과 창을 담은 새로운 공연을 꺼내들 준비를 하고 있다. 강산이 세 번은 바뀌었을 30여년만에 명창의 이름을 걸고 다시 태어나는 변강쇠와 옹녀! 그녀에게 다시 다가오는 변강쇠뎐은 어떤 모습으로 다시 보여질 것인가.

명창에게 특별한 의미를 담고 남산의 반대편 필동에서 새롭게 태어나는 ‘남산골 변강쇠뎐’은 젊은 시절 그녀의 모습을 기억하는 이들에게도 특별하게 다가올 것이다.

변강쇠의 스캔들 ‘통하였느냐’

영화 <가루지기>와 연극 <옹녀 이야기>는 <변강쇠전>을 변형한 작품이다. 서울 남산국악당에서도 <변강쇠전>을 <남산골 변강쇠뎐>으로 각색하여 명창 안숙선의 도창으로 해학의 무대를 선보인다. 남산골에 온 변강쇠와 옹녀가 장승으로 서 있게 된 이야기를 해학적으로 풀어내 조금은 선정적인 이야기들을 우리 소리와 더불어 웃음을 선사한다. 천성이 남달리 본능에 충실하다는 이야기로 시작되는 이 시대의 ‘강쇠’와 ‘옹녀’를 만나볼 수 있다. 또 하나의 사랑가 <남산골 변강쇠뎐>을 통해 변강쇠의 스캔들을 만천하에 알려보고자 한다.

2008년 남산에서 마침표를 찍다.

서울 남산국악당은 통쾌한 안숙선 명창의 소리가락으로 한해를 마무리 한다. 12월 19일부터 28일까지 남산에서 울려 퍼지는 안숙선 명창의 소리를 감상하며 2008년의 마침표를 찍어 본다. 서울의 중심 남산 한옥마을에 문을 열어 1년이 조금 지난 남산 국악당은 국내 국악공연장의 질을 한 차원 끌어올렸을 뿐만 아니라 대중들에게 비상한 관심을 받았다. 송년시즌을 맞이하여 해외 뮤지컬 일색의 공연계에 우리 소리로 송구영신을 얘기할 수 있어 의미가 배가 되는 자리이기도 하다. 묵은해의 막히고 답답했던 것들은 풀어버리고 새로운 해를 보다 열린 마음으로 맞이할 수 있는 화합의 장으로 준비하였다.

세종문화회관 개요
1978년 4월 설립된 세종문화회관은 1999년 재단법인으로 출범하였다. 2003년 시설개보수공사를 통해 최첨단 시설을 갖추고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최고의 공연장으로 문화예술 애호가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jongpac.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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