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F, 세계 최초 원칩 멀티뱅킹 서비스 개발

뉴스 제공
KTF
2008-12-17 08:55
서울--(뉴스와이어)--사업가 이씨(45세)는 얼마 전 금융 유심(USIM)칩이 있는 쇼(SHOW)폰을 구입했다. 이씨는 사업상 10개 이상의 은행과 거래하고 있어 통장과 카드 등으로 인해 손지갑의 부피가 상당했다. 그러나 이젠 3세대 쇼폰으로 인해 지갑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돼 손이 가벼워졌다. 이씨가 거래하는 모든 은행의 계좌조회는 물론, 이체, 입출금 등의 업무가 휴대폰 하나로 가능한 데다가 현금 자동출납기(CD/ATM)기에 휴대폰을 갖다 대면 현금카드처럼 사용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KTF(대표 권행민, www.ktf.com)는 16개 은행 및 금융결제원과 제휴를 맺고 세계 최초로 한 개의 칩에 모든 은행의 계좌정보가 들어간 원칩 멀티뱅킹 서비스를 개발하여 19일부터 유비터치(UbiTouch) (※)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유비터치(UbiTouch) 서비스는 휴대폰에 내장된 금융 USIM 칩(※※)에 국내 총17개 은행 중 16개 은행의 계좌정보가 등록되어 최대 100개 계좌 중 원하는 계좌를 선택하여 계좌조회부터 이체, 입출금 등 은행 업무를 볼 수 있다. 또한 유비터치 마크가 부착된 전국 3만9000여대 현금 자동출납기(CD/ATM)에서 휴대폰 거래를 선택한 후 동글(※※※)에 휴대폰을 접촉하면 현금카드처럼 이용할 수 있다.

해당 은행은 국민은행, 우리은행, 부산은행, 우정사업본부를 시작으로 내년 2월에는 기업은행, 농협, 씨티 은행등이 단계별로 서비스 되며 내년 상반기 내에는 국내 모든 은행에서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 이용방법은 USIM 금융서비스를 지원하는 쇼(SHOW)폰에서 ①휴대폰 무선인터넷에 접속하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설치 (**6262+SHOW버튼) ②거래은행을 방문하여 서비스 신청 ③휴대폰에 계좌 설정하면 된다. 이용요금은 해당 은행 자동화기기 이용수수료와 동일하며 프로그램 다운로드에 따른 데이터 통신료는 무료이다.

이 서비스의 가장 큰 특징 및 기존 모바일뱅킹과의 차별점은 한 휴대폰에 한 개의 은행계좌만 탑재되어 은행업무에 제한이 있었던 것과 달리 한 휴대폰에 여러 은행계좌가 등록된다는 점이다. 이는 세계 최초의 원칩 멀티뱅킹 서비스로 여러 개의 은행에서 업무를 보는 소비자들에게 많은 호평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비밀번호 확인절차 후 거래를 할 수 있게 되어있어 휴대폰 분실로 인한 부정사용에서도 기존 카드보다 안전하다는 점이다.

한국은행으로부터 최종 모바일뱅킹 규격표준 승인을 받아 국내 모바일뱅킹 시장 확대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의 서비스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이는 세계 최초 서비스라는 모바일 IT강국으로서의 위상 증진과 더욱 자유롭고 편리한 모바일 뱅킹으로 사용자의 편익 증대 그리고 대표적 금융 컨버전스 영역인 모바일 뱅킹 시장 확대 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한편KTF는 지난 9월 금융결제원 그리고 국내 16개 은행과 ‘USIM칩이 탑재된 휴대폰을 이용한 CD/ATM서비스를 위한 업무협약’을 단독 체결했다. 이후 4개월여 동안 하렉스인포텍 등과 함께 서비스 기술개발과 상용 서비스 준비를 위한 업무를 추진해 왔다.

KTF T사업본부 이상열 상무는 "이번 유비터치 서비스 출시로 향후 USIM 금융 서비스 활성화의 기반이 마련되었으며 모바일 뱅킹 사용은 더욱 편리하고 유용해질 것”이라며 “생활에 유익한 USIM 금융 서비스를 계속해서 개발하겠다" 고 밝혔다.

(※)유비터치(UbiTouch)서비스:
Ubiquitous + Touch의 약어로 3세대 휴대폰을 이용한 은행공동 CD/ATM 서비스 브랜드

(※※)USIM 칩: [universal subscriber identity module] 사용자 인증과 글로벌 로밍, 전자상거래 등 다양한 기능을 1장의 카드에 구현한 것으로 3세대 이동통신(WCDMA)의 단말기에 탑재된다.

(※※※)동글: 비접촉식 통신 방식을 이용한 금융 결제 리더기

KTF 개요
KTF는 1997년 PCS사업을 시작한 이래 이동통신 업계에 수많은 기록을 세우며 대한민국 이동통신 대표기업으로 성장했다. 서비스를 시작한지 불과 3년 만에 가입 고객 900만 돌파라는 사상 초유의 기록을 세웠고 2002년 6월에는 세계적인 경제 주간지인 비즈니스위크가 선정한 세계 100대 IT기업 중 이동통신 분야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하였다. 서비스 측면에서도 세계 최초로 아이콘 방식의 멀티미디어 다운로드 서비스인 멀티팩 출시, 세계 최초로 휴대폰을 통해 초고속 1xEV-DO서비스인 Fimm을 상용화했으며, 유무선 토털 인터넷 서비스인 매직엔은 네티즌 및 전문가 대상 조사에서 최고의 유무선토털 서비스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2007년 3월 세계최초 WCDMA 전국 서비스인 SHOW를 런칭, 3세대 이동통신의 리더로서 부상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tf.com

연락처

KTF 언론홍보팀 대리 함영진 02-2010-00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