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문가들이 꼽은 차세대 검색기술 키워드는 ‘시맨틱’
국내 최초의 검색기술 컨퍼런스 STS2008(Search Technology Summit 2008)과 검색기업 축구대회를 공동으로 개최하는 등 검색기술의 인식고취와 시장의 저변확대를 위해 협력하고 있는 다이퀘스트(대표 강락근 www.diquest.com), 솔트룩스(대표 이경일 www.saltlux.com), 오픈베이스(대표 송규헌 www.openbase.co.kr), 코난테크놀로지(대표 김영섬 www.konantech.co.kr), 코리아와이즈넛(대표 박재호 www.wisenut.co.kr) 등 검색솔루션 전문 기업 5개사는 향후 차세대 기술로 각광받을 검색키워드를 분석해 18일 발표했다.
우선 학계 및 기업 관계자들은 앞으로 가장 주목 받을 검색기술로 의미기반(시맨틱) 검색을 꼽았다.
STS2008 컨퍼런스에서도 ‘의미기반 검색엔진의 동향과 핵심 기술', '시맨틱 서치: 자연어처리와 클러스터링 기술의 활용'과 같은 의미기반(시맨틱) 검색과 그 요소기술에 대한 주제 발표가 참관객들로부터 가장 높은 호응도와 만족도를 얻었었다.
의미기반(시맨틱) 검색은 사용자 질의에 대하여 의미 정보에 기초한 정확도 높은 검색 결과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 개인화 검색과 함께 차세대 검색기술의 주요 동향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일반기업들은 평소 검색솔루션을 도입할 때 제품의 성능을 가장 비중 있게 고려하고 그 다음으로 구축 프로젝트 노하우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검색솔루션 벤더를 선정할 때 가격보다는 기술력과 전문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드러난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결과이다.
STS2008 기조연설자 KAIST 최기선 교수는 "올해 처음으로 개최된 STS2008은 1,000여명의 참가자중 기업관계자 비중이 80% 이상을 차지하여 검색솔루션에 대한 시장의 관심을 확인하는 데 충분한 자리였다"며 “우리가 글로벌 검색시장으로 발전해나가기 위해서는 검색솔루션 도입후의 전망을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비전제시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더불어 "기업이 당면한 검색이슈에서 차세대 기술까지 다루는 검색전문 컨퍼런스의 공동개최를 정례화하여 STS컨퍼런스가 검색기술의 경쟁력 제고와 기업간 상생협력을 이룰 수 있는 Keystone으로 자리매김 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된 설문조사 결과는 지난 10월 학계 및 기업 관계자 1,000여명이 참석하여 성황리에 마친 STS 2008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정리되었다.
다이퀘스트 개요
검색엔진 전문기업 다이퀘스트는 자연어처리(NLP:Natural Language Processing) 전문가들로 구성된 의미기반 자연어처리 및 정보검색솔루션 업체로, 범람하는 정보들을 정교하고 강력한 검색기술로 정제하여 빠르고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검색시스템을 구축하는 검색솔루션 전문기업입니다. 제 48주 IR52 장영실상 수상, INNO-Biz기업선정, GS인증획득 등 국내 최고의 자연어처리 및 정보검색기술로 고객요구에 최적화된 검색시스템 제공과 고객만족 최우선 경영으로 현재 통계청, 보광그룹, 조선일보, G마켓, 프리챌 등 산업전반에 걸쳐 약 500여 개의 고객사를 모시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diquest.com
연락처
다이퀘스트 전략기획실 마케팅팀 민경희 대리 02-3470-4369 016-585-6720 이메일 보내기
-
2008년 12월 1일 10: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