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국가 암호기술 공모전’ 시상식

뉴스 제공
국가정보원
2008-12-26 15:29
서울--(뉴스와이어)--국가정보원은 26일 ‘2008 국가 암호기술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국가암호기술 공모전은 정보보안의 핵심인 암호기술의 국내 연구기반을 조성하고 우수 암호기술 인재를 발굴, 지원하기 위해 지난 2005년부터 국정 주관으로 실시하고 있는 행사다.

지난 7월부터 실시된 올해 공모전에서 우수상은 공인인증서 등의 안전성을 강화할 수 있는 새로운 암호함수 설계구조를 제안한 고려대 장동훈(정보경영공학대학원) 박사팀, 안전한 전자 서명기법 설계에 활용 가능한 새 암호이론을 제시한 삼성SDS 선동규 컨설턴트팀이 각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또한 특별상은 KS표준 암호의 고속동작을 구현한 한국정보통신대 김순태(임베디드컴퓨팅연구실) 조교수팀, 미국 표준 블록암호의 고속구현에 성공한 전자통신연구원 부설연구소 신영주 연구원팀에게 돌아갔으며, 장려상은 전자투표의 안전성·실용성을 향상시킨 새로운 투표시스템을 제안한 서울대 노승문(전기전자공학부)씨팀 등 4팀이 차지했다.

* 수상자는 국정원 홈페이지 사이버홍보 사이트의 암호기술공모전 ‘역대수상작’ 코너에서 확인 가능

우수상 수상자에게는 각 500만원, 특별상에는 각 200만원, 장려상에는 각 100만원의 연구장려금과 상장이 수여됐으며, 수상작은 논문집으로 발간돼 유관기관 및 학계에 배포될 예정이다.

국가정보원 개요
국가안전 보장에 관련되는 정보 보안 및 범죄 수사에 관한 사무를 담당하는 대통령 직속하의 국가 정보기관이다. 서울 서초구 내곡동에 본부가 있으며, 해외 분야를 맡는 1차장, 국내 분야를 맡는 2차장, 북한을 맡는 3차장과 기획조정실장이 있다. 주요 업무는 안보 관련 수사, 대북 정보 수집, 방첩, 산업 보안, 대테러, 사이버안전, 국제범죄, 해외정보 수집 등이다. 육군 대장 출신인 남재준 원장이 2013년부터 국가정보원을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nis.go.kr

연락처

국가정보원 대변인 02-3412-3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