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스트앤설리번, ‘아시아-태평양 지역 UC 서비스 시장’ 매출전망보고서 발표

서울--(뉴스와이어)--향후 2년간 기업들이 IT 투자에 신중한 태도를 보이며 투자자본 비용을 운영비용으로 바꾸는 애플리케이션의 투자를 선호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운영비용 및 사용량 기반의 가격모델이 유리하게 작용하면서 호스티드 UC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컨설팅 및 시장조사 기관인 프로스트 앤 설리번 (www.frost.com)이 최근 발표한 ‘아시아-태평양 지역 UC 서비스 시장’ 연구에 따르면 국내 UC 서비스 시장은 2007년 1억1,360만 달러 매출을 기록했고, 2014년 말 기준으로 2억5,800만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된다(2007년-2014년 연평균성장률: 12.4%). 또한, 국내 UC 서비스 시장은 2008년 11.8% 성장한 1억2,700만 달러로 마감될 것으로 예상되며, 2009년에는 1억4,270만 달러 규모로 12.4%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박명균 ICT 전문연구원은 “앞으로 24개월 동안, 기업들이 절약모드를 취하면서 비용감소와 최대한 리소스 활용을 도와주는 기술에 관심을 집중할 것”이라며, “CIO들이 UC 등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기술의 잠재적 혜택을 이해하며 IT 투자의 우선순위로 여기고 있지만, 전면적인 UC 구현에 드는 높은 선행투자 비용이 커다란 걸림돌 요소”라고 말했다.

박 연구원은 “호스티드 모델의 경우, 기업들이 상당한 자본투자 없이 UC의 실제 가치를 직접 경험할 수 있어 큰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면서 향후에도 UC 서비스 시장 매출의 대부분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호스티드 텔레포니, 이메일 및 컨퍼런싱 서비스가 호스티드 UC 서비스의 대부분으로, 2007년 국내시장 UC 서비스 총매출의 61%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매니지드 UC 서비스 시장의 경우, 호스티드 서비스와 비교해 현저히 낮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지만 향후 기업들이 외주를 주어 내부기술전문가를 없애는 것이 실용적이라고 판단함에 따라 도입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국내에서는 유지보수 서비스가 차츰 이미 제공된 서비스 계약의 기본 사항으로 여겨지고 있어서 점차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보다 효율적인 경쟁을 위해서 SI와 서비스 제공업체들은 유지보수 서비스를 번들판매하는 한편, 컨설팅을 비롯하여 설치 및 통합 등 마진이 높은 서비스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박명균 ICT 전문연구원은 “기업의 폭넓은 UC 기술도입에 가장 커다란 도전과제는 실질적인 생산성 증가 측정 및 명백한 ROI(투자수익률) 증명이 어렵다는 점”이라며 “UC 구현과정은 전체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 일부 경우 관리프로그램의 완전한 변화 등이 필요한 장기 전략적 계획으로, 기존의 구조 및 업무방식의 변화를 필요로 하고 있으며 기업문화의 변화를 원치 않는 많은 기업들이 UC 도입을 꺼려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UC가 확실히 최신 개념이라고 볼 경우 복잡한 음성-데이터 통합 프로젝트를 다루는 숙련기술자가 부족하다는 의미로, 시스템 통합업체(SI) 및 서비스 제공업체의 트레이닝 및 기술교육에 대한 투자가 필요하다. 또한, UC와 기존의 조직 내 비즈니스 프로세스간의 통합으로 인한 확장된 기업전략의 조화 또한 중요하다.

끝으로 “기업에게 실질적인 통합된 UC 시스템 도입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선두업체와 상호보완적인 솔루션 제공업체간의 업무제휴를 통해 엔드투엔드(end-to-end) 서비스를 제공하는 UC 서비스 강화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아시아태평양지역 (14개국 포함) UC 시장의 경우, 이 지역의 UC시장은 2007년 25억9,0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2014년 65억8,000만 달러에 도달하면서 연평균(2007년-2014년) 14.2%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에 발표된 ‘아시아-태평양 UC 서비스 시장’ 보고서는 프로스트 앤 설리번의 성장 파트너쉽 서비스 중 ‘엔터프라이즈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이 서비스에는 또한 UC 분기별 모니터링, UC 최종소비자 연구, 엔터프라이즈 텔레포니, 텔레포니 관리서비스, 컨퍼런싱 및 협업 등이 포함되어 있다. 모든 조사 서비스는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시장 관련자와의 광범위한 인터뷰 등을 바탕으로 평가된 세부적인 시장 기회 및 산업분야 동향을 제공하고 있다.

자료문의: 02-6710-2061 sinae.bae@frost.com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개요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Frost & Sullivan)은 1961년 미국 뉴욕에서 설립된 글로벌 시장조사 및 컨설팅 기업으로, 현재 전 세계 29개국 47개 지사에서 약 2,000명의 전문 인력이 근무하고 있다. 본사는 실리콘밸리 인근에 위치하며, 모빌리티, 에너지, 정보통신기술(ICT), 제약·바이오 등 다양한 산업 분야를 대상으로 시장 분석, 전략 자문, 실행 지원, 벤치마킹 툴(Frost Radar™) 등을 제공한다. 또한 ‘성장 파이프라인 서비스(Growth Pipeline as a Service)’ 모델을 통해 디지털 전환 및 기술 기반 메가트렌드 분석을 수행하고, 기업의 중장기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한국에는 2003년 서울 사무소를 개설하여 국내 기업과의 협업을 이어오고 있으며, 포용성과 다양성을 존중하는 기업 문화를 바탕으로 글로벌 네트워크와의 연계를 지속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fros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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