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접수는 화요일, 반품 및 교환 접수는 토요일에 가장 많아
8일 택배업계 1위 기업 대한통운(대표 이국동)에 따르면 지난해 대전통합콜센터로 접수된 택배집화요청 건수를 요일별로 집계한 결과 화요일에 집화요청이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지난해 택배 집화요청 전화는 일주일 중 화요일이 26.5%로 가장 많았고, 목요일이 18.7%로 뒤를 이었다. 지난해 택배를 보낸 사람 100명 중 절반 가까이가 화요일과 목요일에 택배접수를 한 셈이다.
택배 접수는 월요일 15.7%에서 화요일 26.5%로 급증했다가 수요일 16.9%로 다시 줄었으며, 목요일 18.7%로 소폭 증가했다가 다시 금요일 14.5%, 토요일 7.5%로 점차 줄어드는 추세를 나타냈다.
또 반품과 교환 택배접수 전화는 토요일에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반품 및 교환요청이 접수된 비율은 토요일이 22.3%로 주중 가장 높았고, 목요일 19%, 금요일 18.2% 순으로 나타나 주로 주 후반에 집중되는 양상을 보였다. 이는 주초에 인터넷 쇼핑몰이나 홈쇼핑에서 구매한 상품을 받아본 소비자들이 주 후반에 반품을 결정해 택배접수를 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한편 지난해 택배 접수요청이 가장 많았던 날은 설 연휴가 끝난 뒤인 2월 13일 수요일인 것으로 나타났다. 회사 측은 명절 전보다 후에 택배접수가 더 많은 것에 대해 “연휴가 끝나고 귀성한 가족에게 고향에서 특산물이나 식품류 등을 택배로 보내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대한통운 관계자는 “고객의 요청이 있으면 어떤 요일이든 접수하지만, 성수기에는 간헐적으로 업무량이 폭주하는 경우가 있어 가급적 접수가 집중되는 요일은 피하시는 것이 좋다”고 말하고 “택배사원의 방문을 기다릴 여유가 없을 때에는 가까운 편의점에 접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라고 전했다.
CJ대한통운 개요
CJ대한통운은 대한민국의 물류 운송기업이다. 일제강점기때 설립된 몇 안되는 한국 기업이며, 한국 최초의 운송업체이기도 하다. 대한민국 내 택배 업계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점하고 있다. 연 매출은 2011~2012년에는 2조 5천억 남짓이었으나 2013년에는 3조원대로 증가했으며, 2014년 예상매출은 4조 5천억원에 이른다. 2013년에 일시적으로 순이익이 적자가 되었으나 2014년에는 다시 흑자로 돌아섰다. 2014년 현재 시가총액은 4조원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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