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대한민국 영양간식 치킨 튀김을 위한 공신 ‘testo 265 Oil Tester’ …국내 TPM 권장기준 서둘러야

뉴스 제공
테스토코리아
2009-01-08 15:48
서울--(뉴스와이어)--치킨의 맛과 보존상태를 좌우하는 것은 바로 식용유의 상태, 한 입만 배어 물면 쓰러질 정도의 환상적인 맛을 가진 새로운 치킨메뉴를 만들었다고 하더라도, 색이 새까매진 산화된 식용유를 사용한다면 건강에 유해한 발암물질의 발생 등으로 국민들의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또한 기름에 푹 담그기 전의 닭의 겉 껍질 그리고 속 살에는 닭 기름이 있기 때문에, 이 닭기름과 식용유를 적절히 조화시키지 못하면 치킨의 튀김옷이 먹음직스럽지 못하고 소비자들이 한입 먹을 때 ‘맛없다’라는 생각이 떠오르게 된다. 따라서 닭기름과 식용유를 잘 조화시키면서 최상의 맛을 찾아내야 하는 것은 치킨업체들에게 있어 현재진행형인 최대 숙제이다. 비단 치킨업체뿐만 아니라 튀김, 볶음 등 식용유를 사용하는 요리사, 요식업계 관계자, 프랜차이즈 업체 관계자들도 마찬가지의 고민을 겪고 있다.

부단한 시행착오와 연구 끝에 테스토는 testo 265 Oil Tester를 이용하여 각각의 식용유 상태에 따라 정확한 측정값을 나타내었는데, 식용유 분자 하나하나의 극성을 파악하여 디스플레이에 %로 표시하는 테스토만이 가지고 있는 TPM(Total Polar Material)측정 덕분이었다.

실험에 따르면, testo 265는 식용유의 품질 및 단계에 따라 TPM(Total Polar Material)측정을 측정할 수 있다. Total Polar Material의 단위는 %TPM이나 TPC(Total polar Compound, Component)이다. 지방 분해를 위한 제한값은 독일의 경우 24% TPM에 놓고 있으며, 각 국가별로 제한값이 약간씩 차이가 있다. 현재 대한민국도 식품 안전청에서 그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시급히 정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양념치킨, 간장치킨, 스모크 치킨……” 옛날 우리 할아버지, 아버지가 시장에서 사온 시장통닭에서 치킨은 계속 진화하고 있다. 보다 맛있는 치킨을 만들어 소비자에게 내놓아 치열한 대한민국 치킨 시장에서 승리하는 것은 모든 치킨업체의 꿈이기도 하다. 맛있는 치킨을 만들기 위해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항상 연구하는 것은 새로운 메뉴 그리고 이 새로운 메뉴의 맛을 ‘어떻게 소비자들에게까지 유지시킬 수 있는가’ 이다. 그러나 이에 못지않게 국민들의 건강에 유해하지 않은 대한민국의 영양간식 치킨 튀김 즉 대한민국의 영양간식 웰빙 치킨 튀김 메뉴 식품으로 인정받고 유지하고자 하는 것이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과제일 것이다.


1 ~ 14 % TPM : 신선한 기름
14 ~ 18%TPM : 약간 사용한 기름
18 ~ 22%TPM : 사용가능
21 ~ 24%TPM : 기름 교체 필요
24 % 이상 : 산화된 기름

각 국가별 TPM 권장기준 (단위 %TPM)
독일 24
스위스 25~27
오스트리아 25~27
벨기에 25~26
스페인 25
프랑스 24
그리스 24
남아프리카공화국 25
헝가리 30

**TPM(Total Polar Material)
영양생리학적에서 보면, 불포화지방산, 트랜스지방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상승시켜 심혈관계 질환을 발생시키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TPM은 Total Polar Material의 약어로 %TPM 단위를 사용하며 모노글리세이드, 디글리세이드, 알데하이드나 케톤과 같은 수 많은 지방산을 통칭하는 용어입니다. TPM은 또한 이러한 지방 분해율의 측정기준으로 사용되어 튀김기름의 최적의 상태를 측정하는 지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테스토코리아 개요
테스토코리아는 독일 테스토(Testo SE & Co. KGaA)의 한국지사로 다양한 현장에 맞는 스마트한 측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00년 1월 1일 설립된 테스토코리아는 국내 다양한 산업 현장에 맞는 측정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특히 국내에 진출한 외국계 휴대용 계측기 업체 가운데 최초로 국내 서비스센터를 운영하는 등 고객만족 실현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추가자료: http://www.testo.kr/online/product/search.asp?code...

웹사이트: http://www.testo.com

연락처

테스토코리아 안선미 과장 02-2672-720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