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산업진흥원, ‘건강기능식품 산업 선진화 방안’ 이슈리포트 발간·배포

2009-01-12 09:47
서울--(뉴스와이어)--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김법완)은 최근 경기침체 등의 환경변화 속에서 대외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국내 건강기능식품 산업의 지원·육성에 필요한「건강기능식품 산업 선진화 방안」을 발간·배포하였다.

본 리포트에는 미국, 일본 등 세계 건강기능식품의 시장규모, 주요 건강기능식품 현황과 국내 건강기능식품 산업의 현황을 분석하였다.

우리나라 건강기능식품 생산실적 통계자료에 의하면, 100억원 이상 판매된 제품군은 홍삼을 비롯해 알로에, 영양보충제, 글루코사민, 인삼, 클로렐라, 감마리놀렌산, 효모, 유산균, EPA/DHA 함유제품 등 10개 품목군으로 나타났다.

품목군별 국내 판매액을 살펴보면 홍삼제품이 3,270억원으로 독보적인 1위를 기록했고, 알로에제품이 797억원으로 2위, 영양보충용제품이 785억원으로 3위를 기록했다.

우리나라 건강기능식품산업의 발전을 위하여 진흥원에서는 2007년부터 관련업체의 전문가로 구성된 ‘건강기능식품공전 개선위원회’를 구성·운영하면서 산업체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하여 노력하였으며, 식약청에서는 ‘건강기능식품 발전협의회’를 운영하여 산업 발전과 소비자보호를 도모하였다.

우리나라 건강기능식품산업의 선진화를 위하여는 ▶ 건강기능식품의 대국민 교육·홍보 강화 ▶ 건강기능식품 신소재 개발 및 원료 국산화 지원 ▶ 해외진출 및 수출확대 지원 ▶ 새로운 제도 도입에 따른 대응방안 마련 ▶ GMP 도입 활성화 지원 등이 필요할 것으로 분석된다.

「보건산업정책 이슈리포트」는 주요 정부부처 및 관련기관, 산업체 및 언론사 등에 배포되고 있으며, 관심있는 분들께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전문을 진흥원 홈페이지(www.khidi.or.kr)를 통해 제공할 계획이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개요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국내·외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보건산업의 육성 발전과 보건서비스의 향상을 위한 지원사업을 전문적·체계적으로 수행함으로써 보건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고 국민보건 향상에 이바지 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웹사이트: http://www.khidi.or.kr

연락처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정책개발단(식품위생정책팀) 2194-74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