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진공 기업어음(CP) 최초 발행

2009-01-15 10:00
서울--(뉴스와이어)--중소기업진흥공단(이사장 이기우)은 최초로 1.14일자 1,000억원 규모의 기업어음(CP)*을 年 2.75%, 3개월만기 조건으로 발행했다.

* CP(Commercial Paper) : 기업이 단기자금 조달을 목적으로 기업 자체의 신용으로 발행하는 만기 1년 이내 어음, 주로 은행·증권사·종금사를 통해 인수

그 동안 중진공은 중장기(3~10년만기) 공모채권 발행 방식에서 금번 단기 재원조달방식인 CP를 추가로 발행함으로써 재원조달 방식을 보다 다양화하게 되었다.

금번 CP발행은 “설 명절을 앞두고 대폭 증가될 중소기업의 정책자금 수요에 대비하고, 정부의 재정자금 상반기 조기집행수행의 재원마련을 위한 것”이라고 중진공은 밝혔다.

앞으로도 중진공은 5,000억원의 잔액 범위 내에서 年內 CP를 추가 발행할 예정이며, 1월중에도 1,000억원 규모의 추가 CP 발행을 예정하고 있다.

금년 중진공은 중소기업의 창업 및 기술개발, 긴급경영안정의 지원과 신성장기반의 육성 등을 위해 전년보다 1.1조원 증가한 4.3조원의 정책자금을 공급할 예정이다.

중진공 23개 지역본·지부에 인력을 전진 배치하여 상반기중 정책자금의 70% 이상을 집행하는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중에 있다.

중진공은 “동 정책자금 조기집행계획 수행을 위한 안정적인 재원마련과 설 명절 中企 정책자금의 집중적 수요 증가에 대비하여 중진채(공모채권) 및 기업어음(CP) 발행, 시중은행 한도거래약정(CL)* 차입 등을 통해 1월 중 1.5조원 규모의 재원조달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중진공은 밝혔다.

* CL(Credit Line) : 불특정 자금수요 증가에 따른 일시적 유동성 위험에 대비하여 금융기관과 한도거래 차입약정 체결을 통해 활용하는 단기금융차입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개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중소기업에 자금, 기술, 판로, 국제화, 연수, 컨설팅 등을 종합하여 연계지원하는 기관이다.

웹사이트: http://www.sbc.or.kr

연락처

중진공 기금운용실 최학수 팀장 02-769-65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