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재조합식품 표시제도 확대의 의미’ 이슈리포트 발간・배포

2009-01-16 10:52
서울--(뉴스와이어)--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김법완)은 ‘유전자재조합식품 표시제도 확대의 의미’를 주제로 「보건산업정책 이슈리포트 2008-21」을 발간・배포하였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보건산업 정책지원의 일환으로 발간하는 본 이슈리포트에서 식약청의 유전자재조합식품 표시기준 입안예고 내용을 분석하고, 표시제도 확대에 대한 올바른 의미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식약청의 유전자재조합식품 표시기준 입안예고에서는 식품, 식품첨가물, 건강기능식품, 주류로 표시대상 제품군을 확대하고, 재조합 단백질의 잔류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원재료 성분을 표시대상으로 하고 있다. 기존의 표시기준에서는 식품, 식품첨가물, 건강기능식품 만이 표시대상 제품군이며 원재료 함량 5순위에 해당하는 성분에 대해서만 표시대상으로 하고 있다.

본 리포트에서는 유전자재조합작물 재배 및 수입 동향 분석을 통해 유전자재조합 콩 및 옥수수의 국내 수급 동향을 설명하고 유럽, 미국, 일본 등 외국의 유전자재조합식품 표시제도 현황과 국내 표시기준을 비교 하였다.

또한, ‘표시제도 확대’를 요구하는 소비자 단체의 의견과 ‘현실적인 어려움’을 주장하는 산업계의 의견을 정리하고, 국내외 환경을 고려하여 소비자, 산업계 및 정부가 함께 나아가야할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보건산업정책 이슈리포트」는 주요 정부부처 및 관련기관, 산업체 및 언론사 등에 배포되고 있으며, 관심 있는 분들께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전문을 진흥원 홈페이지(http://www.khidi.or.kr)' 진흥원발간물(KHIDI보건산업리포트)'에서 제공할 예정이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개요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국내·외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보건산업의 육성 발전과 보건서비스의 향상을 위한 지원사업을 전문적·체계적으로 수행함으로써 보건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고 국민보건 향상에 이바지 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웹사이트: http://www.khidi.or.kr

연락처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식의약산업단(식품안전팀) 02-2194-73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