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여드름, 더 이상 청춘의 꽃 아니다
모공 밖으로 피지가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하면 세균의 증식이 활발해져 염증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여드름이다. 과거에는 여드름을 청춘의 상징으로 여겼다. 그러나 최근에는 '동안', '쌩얼' 열풍 등 깨끗한 피부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여드름은 더 이상 청춘의 꽃이 아닌 10대들의 최대 고민거리가 되고 있다.
더욱이 한번 생긴 여드름의 흔적은 평생을 가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여드름은 최대한 조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다행히 이 시기는 피부 재생력 또한 최고조에 달하는 시기로서 간단한 관리와 치료를 받는 것 만으로도 여드름은 상당부분 호전될 수 있다.
여드름은 모공이 피지의 배출을 막아 생기는 것으로 피부 표면의 각질의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신촌엔비클리닉 조형찬 원장의 도움을 통해 생활 속 여드름관리에 대해 알아보자.
스팀 타올 마사지와 우유로 각질제거 한다
2주일에 한 번씩 뜨거운 스팀 타올을 만들어 1분간 얼굴에 마사지 한 후 우유를 발라주는 방법은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각질 제거법이다. 뜨거운 스팀이 모공을 열어 각질을 부드럽게 하고 우유 속의 젖산이 모공 속 피지와 피부 표면의 묵은 각질을 살짝 녹여주는 역할을 한다. 코와 턱 등 두꺼운 각질이 쌓이는 곳은 흑설탕을 살살 녹인다는 느낌으로 마사지 해주면 더욱 개운하게 각질을 제거할 수 있다. 마지막에는 반드시 차가운 물로 여러 번 헹구어 모공 속 잔여물을 씻어내고 스팀 타올로 넓어졌던 모공을 좁혀주어야 한다.
잦은 코팩을 하는 것은 코 모공을 넓힌다
피지 분비가 가장 활발한 코 주변은 검은 피지로 뒤덮인 '블랙 헤드'가 생기기 쉬운데 이를 없애기 위해 잦은 코팩을 하는 것은 코 모공을 넓혀 블랙헤드를 더욱 악화시키는 원인이 된다. 모공 손상 없이 블랙헤드를 깨끗이 청소하기 위해서는 팩 전에 1∼2분가량 스팀 타월로 찜질을 해 모공이 자연스럽게 열리도록 유도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코팩 후에는 아스트린젠트 등의 피부 수렴제를 화장솜에 충분히 적셔 코 부위에 올림으로써 이완되었던 모공에 탄력과 긴장을 주는 것이 좋다.
여드름을 방치하면 흉 된다
여드름을 방치하게 되면 피지에 하얀 덩어리가 생겨 공기에 닿아 검게 되는 면포단계를 거쳐, 모공 주위가 빨갛게 부풀어 오른 구진단계, 육안으로도 모공 속노란 고름이 보이는 농포단계, 더욱 굳어져 주머니 모양으로 된 낭종단계를 지나 흉터로 남게 된다. 특히 얼굴 위로 돋아난 여드름이 신경 쓰여 무심코 만지는 경우가 많아 흉이 남거나 모공이 넓어지는 경우가 많다.
여드름의 치료
10대를 위한 일반적인 여드름 치료법은 ▷피지 분비를 줄이고 ▷모낭과 각질이 단단해지지 않도록 해주며 ▷모낭 속의 세균을 줄여주고 여드름의 염증을 막는 것이다. 병원에서는 외용약을 발라 여드름을 진정시킨 후 소독 바늘로 짜거나 레이저 치료를 한다. 일단 염증성 여드름이 생겼거나 자잘한 좁쌀형태의 여드름이 많아졌다면 피부과에서 전문적 치료를 받아 빨리 염증을 가라앉히고 여드름 자국이나 흉터가 남지 않도록 해야 한다.
도움말 - 신촌엔비클리닉 조형찬 원장
엔비클리닉 개요
엔비클리닉(www.nbclinic.net )11개 지점 네트워크를 가진 미용 클리닉 그룹 으로 비만,미용,성형,두피 전문 클리닉 이다.
웹사이트: http://www.nbclinic.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