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A, OECD와 공동으로 ‘ICT와 환경’ 연구 결과 발표

뉴스 제공
한국정보화진흥원
2009-01-23 10:02
서울--(뉴스와이어)--한국정보사회진흥원(원장 김성태, www.nia.or.kr)은 ‘ICT와 환경’을 주제로 경제개발협력기구(OECD) 정보통신위원회(ICCP) 산하 정보경제작업반(WPIE)과의 공동연구 결과를 정리한 을 23일 발간했다.

보고서에는 최근 새로운 화두로 떠오른 그린 IT에 관한 국제사회의 연구 동향과 쟁점 이슈들이 체계적으로 분석·정리돼 있어 현재 국내에서 활발하게 진행 중인 IT 기반 녹색성장 방안 연구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 내용은 ▲ 주요국 및 민간 산업협회의 ICT와 환경에 관한 정책 및 이니셔티브 추진 동향 ▲ ICT와 환경에 관한 국제 지표 개발 연구 동향 ▲ ICT 제품의 환경 영향 저감 방안 ▲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센서 네트워크 연구 방향 등이다.

김성태 NIA 원장은 "선진국들은 적극적인 IT 활용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처하고 녹색성장을 달성하기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며 "IT 강국인 우리나라도 국제기구와의 공조를 통해 IT를 활용한 녹색성장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정보사회진흥원은 IT 선도국가인 우리나라의 국제적 역할 및 위상 강화를 위해 2006년부터 OECD와 공동연구를 시작했다. 특히 ICT가 에너지와 자원의 효율적 이용을 촉진하고 환경 변화에 대한 효과적인 감시 및 대처를 지원하는 등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핵심 수단임을 인식하고 2008년부터 ‘ICT와 환경’을 주제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해왔다.

이번 공동연구 결과는 오는 5월과 12월 덴마크에서 열리는 ‘ICT, 환경 및 기후변화에 관한 OECD 국제 컨퍼런스’와 ‘제15차 UN 기후변화총회’에서도 소개될 예정이다.

보고서는 한국정보사회진흥원이 운영하는 글로벌 IT 네트워크 홈페이지(www.itglobal.or.kr)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한국정보화진흥원 개요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정보통신기술(ICT) 정책과 기술 전문기관으로서 대한민국이 IT 강국으로 우뚝 서는 데 견인차 역할을 해 왔으며, 경제 활성화, 사회 통합,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보화 비전을 지속적으로 제시함과 동시에 우리나라가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여 지능정보사회를 건설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nia.or.kr

연락처

한국정보사회진흥원 미래전략기획팀 박상현 책임연구원 02-2131-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