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부-중기청 공동으로 중소기업 수출 다변화를 위한 설명회 개최

뉴스 제공
지식경제부
2009-01-29 09:20
서울--(뉴스와이어)--지식경제부(장관 : 이윤호)는 중소기업청(청장 : 홍석우)과 공동으로 ‘09.1.30(금) 오전 10시 중소기업 중앙회 대회의실에서 UN해외조달시장 진출지원을 위한 설명회를 개최한다.

* 설명회 : ‘09.1.30(금) 10:00~11:30, 중소기업 중앙회 대회의실(여의도 중소기업회관)

금번 설명회는 최근 전세계 경제위기로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중소기업을 위해 틈새 수출시장인 UN 조달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최근 한-미 FTA 협상타결, 한-EU FTA 협상진행 등으로 인해 해외조달시장에 진출하려는 기업들의 관심은 증대해 왔으나, 우리 기업들의 UN조달시장 진출은 매우 미흡한 실정*이어서 UN조달시장에 진출하려는 기업들에게 정확한 조달정보 제공, UN등 조달기구의 조달절차, 진출 성공 사례 등의 공유와 지원시책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는 인식 하에서 마련된 것이다.

* UN 조달시장 101억불 중 우리기업은 0.5억불로 전체의 0.51%(’07)

이번 설명회에서는 KOTRA에서 UN조달시장 진출전략, 중진공에서 해외조달 지원제도 그리고 카라반ES 에서 해외조달시장 진출사례 발표 등 UN 조달시장 진출 관련 중요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게 된다.

특히 중기청은 해외조달시장에서 성공적인 수주를 하고도 생산자금을 구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위해 ‘해외조달금융*’(중진공, ‘08.5) 정책을 신설하는 등 제도적 지원의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 해외조달금융 : 해외조달시장 수주에 따른 P/O(구매주문서) 기준 20억원 한도로 생산 자금 지원

(주)캬라반ES의 경우 지난해 UN조달 계약에 성공하고도 생산자금이 부족해 많은 어려움을 겪다 ‘해외조달금융’을 통해 생산기반을 구축하여 안정적인 생산공급을 인정받아, 금년 1월 1억 달러 규모의 UN조달 추가 수주에 성공한 생생한 경험을 전할 예정이다.

지식경제부와 중소기업청은 앞으로도 UN조달시장 뿐만 아니라 미국 등 해외조달시장의 정보, 성공적인 진출 지원을 위한 협력모델 등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중소기업 지원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웹사이트: http://www.mke.go.kr

연락처

지식경제부 무역진흥과 김종호 과장, 서기석 서기관 02-2110-5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