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09년도 지역건설 산업 활성화’ 총력추진
금년도 지역건설경기 부양은 우리 시 지역에서 발주하는 1억원이상 2조1,600억원 신규사업 중 (대전시 8,976억원, 공공기관(주택공사등) 1조2,623억원) 90% 이상을 조기에 발주하고 착공과 함께 70% 선금급을 지급한다.
또한 지역유동성지원대책으로 전국에서 최초로 특별융자금 1천억원(‘09. 6월까지) 등 총 4,465억원을 중소기업에 공급하여 지역건설경기를 부양할 방침이다.
지역 업체 참여확대 방안으로 지역 업체 참여확대방안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하여 지역 업체 하도급률을 현재 44%에서 50%이상으로 정하고 공구의 분할발주, 지역 업체 공동도급49%이상 참여, 대규모사업에(70억이상 10,000㎡ 이상)시공사와 MOU체결로 업체와의 협력강화는 물론, 상호소통을 통한 기관마케팅을 실시하여 하도급률 목표를 달성 할 계획이다.
실천계획으로 건설자재의 관급설계 및 조달과정에서 지역생산자재를 100%사용토록 하였고, 우리시 건설자재 생산품을 홍보하기 위한 지역건설자재 전시회를 상반기에 개최하여 건설자재 생산업체의 생산성 기반 강화 및 품질관리 개선효과를 촉진하여 우리지역 공사현장에서 지역자재가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시는 지역중소건설업체를 보호육성관리하기 위하여 하도급대금을 15일 이내 현금으로 지급 하지 않고 체불하거나 지연 또는 불법 장기어음 발행 하는 행위를 원천 차단하기 위하여 시(건설도로과), 구(건설과)에 ‘하도급애로신고센터’를 설치하여 하도급관련 각종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부실업체의 지속적인 행정처분을 통하여 건설경기의 건전성 및 경쟁력 확보도 병행하기로 하였다.
공공사업 시행시 분할발주 및 공사위탁을 적극 확대하고 지역의무공동도급을 49%이상 시행함은 물론 하도급계획서 제출 시 80%이상 지역업체 참여계획서를 제출토록 하며 PQ 심사 및 턴키방식으로 사업시행 시 지역 업체 공동도급 가점을 부여하는 방안을 통해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민간사업에 대하여는 건설공사의 품질검사 수수료 면제, 도시재생사업에 지역 업체 참여시 5% 용적률 추가부여, 인·허가 시에 지역 업체 홍보책자 제공하여 지역 업체 참여를 견인하며 대형사업에 대하여는 지역 업체가 60%이상 참여토록 MOU를 체결, 추후 이행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다
격월로 건설협회와 인·허가부서 직원이 지역 업체 참여 실태를 조사하여 하도급 우수사업장 10업체를 선정, 시장표창과 건설관련 정보제공 등 인센티브 제공하고 부진사업장에 대하여는 행정지도를 실시하기로 하였다. 하반기에는 우수자치구 평가를 실시하여 기관표창과 상 사업비(1억원)지원 및 우수공무원 표창(3명)을 실시 사기진작을 도모하기로 했다.
한편 대전시는 중앙부처 건의사항으로 정부나 정부투자기관에서 발주하는 공사에 지역 업체 최소지분을 30%범위 내에서 40%이상으로 하는 내용과 행복도시건설에 대전지역 업체가 참여 할 수 있도록 관련법 개정을 건의하기로 하였다.
4대강 살리기 등 녹색 뉴딜정책에 신규사업 등이 적극 반영 되도록 건의하여 일자리 창출 및 경기 부양책으로 추진한다.
대전시 관계자는 “지역 업체 참여방안에 대한 추진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하여 추진과정에서 문제점을 파악 개선방안 등을 신속하게 마련하고 활성화 실무팀 및 지역 건설 산업 협의회에서 심도 있는 협의를 거쳐 지역 건설 산업 활성화 방안이 원활히 추진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전광역시청 개요
대전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염홍철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습니다. 대전시는 대전엑스포, 정부대전청사 유치, 유성 관광특구 지정, 대덕연구개발특구 지정, 현행 대전역 인근의 고속철도 주변 정비사업을 통해 끊임없이 발전해 왔습니다. 또한 버스준공영제와 전국이 부러워하는 복지만두레 시책으로 서민들에게 큰 혜택을 주고있으며, 대전지하철시대 개막, 100년만의 동서관통도로 개통, 각종 문화예술 인프라 확충 및 도심공원화 사업도 착실히 추진하고 있습니다. 염홍철 시장은 대전경제를 위해 서비스산업의 고도화, 의료웰빙산업 육성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대덕연구개발특구를 중심으로 고부가가치 미래 성장동력산업을 육성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metro.daejeon.kr
연락처
대전광역시 건설도로과 남종우 042-600-2782
-
2014년 6월 20일 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