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화훼수출 종주도 입지 구축…지난해 1,154만$ 달성
도내산 백합 수출은 ‘94년 59만$ 수출을 시작으로 도의 수출정책에 힘입어 매년 꾸준한 증가세를 보여 농산물 수출 효자품목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으며, 지난해 유류비 상승, 유로화 강세 등 경영비 악화요인에도 불구하고 수출액이 8% 증가하였다.
또한, 주 수출품목인 백합이외에 글라디올러스, 아이리스, 국화, 칼라 등 절화류와 시클라멘, 줄리페페, 홀리페페 등 분화류의 수출량도 증가세를 보여 수출품목의 다양화를 통한 지속적인 수출확대가 기대되고 있다.
강원도에서는 수출화훼 종주도의 입지를 구축하기 위해 23억원을 투자하여 수출화훼단지 12ha를 육성하고 우수 수출농장 20개소에 인센티브사업 지원해 수출화훼류의 규격화 및 균일화된 상품생산으로 수출상품의 고가수취를 도모하고 생산·유통시설 현대화로 수출경쟁력을 강화하고 주 수출국인 일본이외 러시아 수출을 시도, 수출국 다변화를 통한 경쟁력 제고로 전국 제일의 화훼수출도 유지를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강원도청 개요
강원도청은 154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1년4월부터 최문순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강원도의 비전은 소득2배, 행복2배 하나된 강원도이다. 발전전략은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특성화된 균형발전, 튼튼한 강원경제, 따뜻한 교육과 복지, 세계속의 문화관광, 봉사하는 열린도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provin.gangwon.kr
연락처
강원도청 유통원예과 원예특작담당 함영선 033-249-2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