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硏, 하이젠 모터에 횡자속형 회전기 기술 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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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기연구원
2009-02-11 10:18
창원--(뉴스와이어)--정부출연연구소가 개발한 특수 전동기 신기술이 해외 유명 브랜드와 경쟁하고 있는 중견 전동기 전문기업에 이전돼 국내업체의 기술경쟁력 강화와 산업발전에 기여하게 될 전망이다.

정부출연연구기관 한국전기연구원(원장 유태환 / www.keri.re.kr)은 11일 경남 창원 본원에서 유태환 원장(전기연구원), 김재학 대표(하이젠 모터), 기술개발팀 등 양 기관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산업용 전동기 전문기업 하이젠 모터(주)와 ‘횡자속형 회전기 기술’에 관한 기술이전 조인식을 가졌다.

이번에 이전되는 기술은 한국전기연구원 강도현 박사팀(산업전기연구본부장)이 전문연구단 사업으로 2005년 11월부터 2007년 12월까지 수행한 ‘고토크 고추력 횡자속형 전동기 개발’ 과제의 결과다. 전기연구원은 이번 기술이전을 통해 3억 6천만원의 착수기술료를 비롯, 향후 국내외 판매액의 4%를 경상기술료로 받게 된다.

저속에서 고토크가 필요한 회전기 응용 분야의 경우 기존에는 고속 회전기에 감속기를 결합하여 사용해야 했기 때문에 시스템의 크기가 증가하거나 유지보수가 어려운 한계를 갖고 있었다. 한국전기연구원이 개발하고 있는 횡자속형 회전기는 특수 전동기의 한 형태로 저속에서 상대적으로 큰 힘을 낼 수 있는 구조이므로 직축 구동이 필요한 공작기계용 전동기, 자동도어, 무대장비용 전동기, 구역내에서 운행하는 유·무인 전동차량의 전동기, 승강기의 주전동기 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 적용함으로써 감속기 추가 설치로 인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한국전기연구원 강도현 박사는 “회전기 기술을 적용한 제품이 대부분 종자속형인 상황에서 이번에 이전한 기술의 상용화가 이뤄지면 국내에서는 횡자속형 전동기를 적용한 최초의 상용기술 개발 사례가 된다"고 강조하고, “향후 전기 선박용 추진전동기 및 풍력발전기와 같은 대용량의 전동기 및 발전기 개발로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연구팀은 관련 기술을 국내 뿐 아니라 미국, 일본, 유럽등의 나라에 특허를 출원했으며, 회전 운동이 아닌 직선 운동을 하는 횡자속형 전동기(횡자속형 선형 전동기)의 경우에는 이미 성공적인 기술이전을 통하여 국내 대표적인 전자업체 뿐 아니라 대만의 LCD 생산 업체에 상용 제품을 설치 운행하고 있다.

한편, 기술을 이전받은 하이젠 모터(대표 김재학 / www.higenmotor.com)는 2008년 1월 엘리베이터 분야 세계 1위 기업인 OTIS 엘리베이터 코리아에서 전동기 부분만 독립하여 분사한 전동기 전문기업이다. 하이젠 모터는 이번에 이전받는 전동기 기술의 독창적인 구조 및 특성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자사의 설계 및 생산 기술과의 융합을 통한 상품화를 추진, 2011년부터 본격적인 생산에 돌입해 첨단 모터 분야에서 해외 유명 브랜드와 당당히 경쟁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하이젠 모터 김재학 대표는 “이번에 한국전기연구원에서 이전받은 기술을 적극적 활용하여 독자적인 신제품 개발에 주력함으로써 국내외 시장을 선점하고 신생기업으로서 이미지를 제고해 나갈 것”이라며 “향후 해당 기술을 응용해 공작기계, 로봇, AGV, 자동도어 등 친환경 제품 시장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종자속형 전동기 : 전동기의 힘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하는 자력선이 흐르는 평면이 전동기의 이동 방향에 대해 어느 방향으로 흐르는가에 따라 종자속형 및 횡자속형 전동기로 구분할 수 있다. 종자속형 전동기는 자력선이 흐르는 평면이 전동기의 이동방향과 직각인 전동기이다. 현재 우리 주위에서 볼 수 있는 대부분의 전동기는 모두 종자속형 전동기에 속한다.

· 횡자속(橫磁束)형 전동기 : 횡자속형 전동기는 자력선이 흐르는 평면이 전동기의 이동방향과 나란하게 놓여있는 전동기이다. 종자속형 전동기에 비해 3차원적인 자력선구조를 가지므로 다양한 형태 및 고출력의 전동기 개발이 가능하다.

· 서보 모터 : 빠른 응답과 넓은 속도제어 범위를 가진 제어용 전동기를 말한다. 이 전동기들은 정지, 시동, 역전 등의 동작을 반복하는 응용분야에 주로 사용되며 제어의 정밀도가 중요한 성능 지표이다.

한국전기연구원 개요
한국전기연구원(KERI)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이다. 1976년 국가공인시험기관으로서 첫 출발한 이후 2017년 기관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획득하는 등 최고 수준의 전기전문연구기관이자 과학기술계 대표 정부출연연구기관으로 성장했다. 현재 경남 창원에 소재한 본원 외에 2개의 분원(안산, 의왕)이 있으며, 전체 직원수는 620여명에 달한다. KERI는 실현 가능하면서도 대규모 파급효과가 기대되는 연구과제를 집중 선정하여 국가사회에 기여하는 대형 성과창출을 위해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주요 업무분야는 차세대전력망 및 신재생에너지, 초고압직류송전(HVDC), 전기추진 및 산업응용 기술, 나노신소재 및 배터리, 전기기술 기반 융합형 의료기기, 중전기기 시험인증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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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기연구원 산업전기연구본부 전동력연구센터 이지영 선임연구원 055-280-1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