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로그디바이스, 높은 슬라이스 수의 CT스캐너 구현하는 데이터 수집 칩 발표

뉴스 제공
아나로그디바이스 나스닥 ADI
2009-02-12 10:27
서울--(뉴스와이어)--오늘날은 의료 관련 기술이 향상되면서 의사의 분석 및 진단을 위해 보다 선명하고 세부적인 인체 사진을 얻을 수 있는 CT(Computed Tomography) 스캐닝의 사용이 점차 늘고 있다. 동시에 병원 등의 의료 시설에서는 뛰어난 품질뿐 아니라 빠른 속도 및 합리적 가격대를 모두 갖춘 진단 이미징 장비를 지속적으로 요구해오고 있다.

데이터 변환 기술의 선두주자이자 의료 이미징 업계의 오랜 조력자인 아나로그디바이스 (www.analog.com)는 슬라이스 숫자(slice count)가 높은 CT 시스템이 박동 중인 심장과 같이 실시간 움직이는 이미지를 더 높은 정확성과 세밀도를 갖춰 캡처할 수 있게 해주는 새로운 전류-디지털(Current-to-Digital) 컨버터 칩(ADAS1128)을 발표하면서 이러한 요구를 해결했다.

ADAS1128 은 포토 다이오드 어레이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바꿔주는 24비트 전류-디지털 컨버터로, 128개의 데이터 변환 채널을 갖추고 있으며 이는 현재 출시되어 있는 다른 통합형 컨버터 솔루션 대비 4배 더 많은 수치이다. 또한, 6 kSPS에서 20kSPS까지 탁월한 속도 증가폭을 제공하면서, 이러한 성능 및 통합 수준을 바탕으로 CT 감지 시스템의 전자 부품 비용을 이전 디자인에 비해 50% 줄일 수 있다. (ADAS1128 기능을 소개하는 비디오 보러가기)

전세계 의료 관련 시설 및 개인 병원 등에서 사용되는 의료 이미징 장비 공급업체인 뉴로 로지카 코퍼레이션(NeuroLogica Corporation)의 버나드 고든(Bernard Gordon) 회장은 “CT 시스템의 슬라이스 숫자가 많아질수록 이미지를 처리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 수집 채널 수도 늘어나야 한다. ADI의 ADAS1128 칩은 특유의 통합 수준을 바탕으로 데이터 수집 회로의 채널당 비용을 낮춰 보다 저렴한 CT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의료 이미징 업계의 개척자로 명성을 얻고 있는 고든은 주로 OEM을 대상으로 판매되는 고급 보건 및 보안 시스템/서브시스템의 유명 디자인 및 제조업체인 아나로직 코퍼레이션(Analogic Corporation)의 설립자이며 이 회사의 CEO를 역임하기도 했다.

CT 이미징 장비에는 특수 X레이 장비와 정교한 컴퓨터가 통합돼 있어 인체 내부의 2D 및 3D 이미지를 재생한다. 체내 장기, 뼈, 조직, 혈관 등을 CT로 스캔하면 X 레이 검사보다 세부적인 이미지를 얻을 수 있어 의사가 암, 심혈관 질환, 근골격 장애 등과 같은 문제를 보다 손쉽게 진단할 수 있게 해준다. 1980년에는 미국에서 연간 3백만 회에 불과했던 의료 CT 스캔 횟수가 오늘날에는 6천 2백만 회가 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고, 한국의 경우도 1998년45만 회에 불과했으나 2007년에는 271만 회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나로그디바이스의 헬스케어 부문 패트릭 오도허티(Patrick O’Doherty) 이사는 “현재의 CT스캐너로 보다 세밀한 이미지를 제공받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중 하나는 보다 많은 슬라이스 수를 확보하는 것이다”라며 “ADAS1128을 사용하는 진단 시스템 디자이너는 이전 시스템에 비해 전반적인 스캔 시간을 줄이는 동시에 보다 선명한 이미지를 재생하는 CT 스캐너를 개발할 수 있다. 이는 심장학, 신경학, 혈관 촬영학 등과 같은 주요 의료 영역에 매우 중요한 가치를 제공한다. ADAS1128을 통해 시스템 수준 비용, 크기 및 전력을 대폭 절감하게 되면 의료 및 보안에 민감한 전 세계 모든 환경에서 세계적인 CT 스캔 진단을 보다 합리적인 가격대로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유명 반도체 연구 회사인 데이터빈(Databeans, Inc.)의 수지 이노우에(Susie Inouye)는 “CT 스캔 이미징이 발전하면서 진단 이미징의 실행 및 경제성 부문에 근본적인 변화가 오게 될 것”이라며 “높은 통합 수준을 갖춘 전류-디지털 컨버터는 차세대 CT 스캐너 디자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ADI의 새로운 전류-디지털 컨버터는 데이터 변환 채널 수를 4배까지 늘림으로써 CT 감지 시스템 디자인의 새로운 성능 벤치마크를 세우고 있다”고 설명한다.

24비트 분해능, 128 채널, 저전력 소모의 전류-디지털 컨버터

ADAS1128은 채널 통합 수준이 낮은 이전의 컨버터 기반 기술을 대체하는 제품이다. 이 제품은 1cm2의 단일 칩상에24비트 분해능의 ADC(아날로그-디지털 컨버터), 128개의 동시 샘플링 데이터 컨버터 채널, 선택 가능한 샘플링 속도제공(최대 20kSPS), 온도 센서 및 레퍼런스 버퍼를 통합 구현하고 있다. 또한 기존의 다른 솔루션에 비해 4배 이상의 채널 수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 데이터 처리량 또한 3배 이상 높다.

ADAS1128은 다른 솔루션에 비해 절반 미만의 전력을 소모한다(채널당 4.5mW vs 10mW, 전체 속도 기준). 또한 전하 무손실, 선택 가능한 풀 스케일 범위, 초 저잡음(저선량 X 레이 시스템의 경우 최저 0.4fC) 등과 같이 전반적으로 뛰어난 성능 사양을 제공한다.

ADI는 이 외에도 수상 경력에 빛나는 초음파 시스템용 AD927x 8채널 수신기 제품군을 최근 선보인 바 있다. 이들 제품은 다른 제품과 함께 ADI가 보건 이미징 시장을 겨냥한 업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IC 제품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음을 여실히 입증해 준다.

권장 보완 부품

ADAS1128을 위한 보완 부품에는 ADR440 XFET® 전압 레퍼런스와 ADP1708 선형 레귤레이터가 있다.

가격 및 구입

ADAS1128 전류-디지털 컨버터는 현재 대량 생산 중이다. ADAS1128은 컴팩트한 10mm x 10mm 소형 BGA 패키지로 제공된다. 자세한 정보는 http://www.analog.com/pr/ADAS1128에서 확인 가능하다. CT 시스템과 함께 ADAS1128을 사용하면 선착장, 항구 및 공항에서 사용되는 X 레이 기반 보안 이미징 시스템을 디자인할 수도 있다.

업계를 선도하는 데이터 컨버터

점점 더 많은 디자이너들이 오늘날 수많은 전자 시스템에서 아날로그와 디지털 영역을 연결하는 데 필요한 고성능 변환 기술을 활용하기 위해 아나로그디바이스를 찾고 있다. 업계 최고의 ADC(아날로그-디지털 컨버터) 및 DAC(디지털-아날로그 컨버터)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하는 아나로그디바이스의 컨버터 제품은 산업 및 계장 기기, 의료 장비, 자동차 시스템, 통신 인프라, 소비자 전자 제품에 요구되는 샘플율, 정확도, 낮은 잡음, 전력, 가격 및 패키지 크기가 최적의 상태로 조합되어 있다. 또한 고객은 평가 툴을 통해 최상의 데이터 컨버터에서 유효성 검사, 선택 및 디자인 작업을 신속하게 수행하여 디자인 복잡성, 개발 일정 및 BOM(Bill-of-Material) 비용을 손쉽게 줄일 수 있다.

아나로그디바이스 개요
아나로그디바이스(Analog Devices, Inc. 나스닥: ADI)는 인텔리전트 에지에서 혁신이 가능하도록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하는 글로벌 반도체 선도기업이다. ADI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그리고 소프트웨어 기술을 솔루션으로 결합하여 디지털화한 공장, 모빌리티, 디지털 헬스케어의 발전을 촉진하고, 기후 변화에 대처하며, 인간과 세계를 안정적으로 연결한다. FY22에 12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전 세계적으로 25,000명 이상의 직원과 125,000곳 이상의 글로벌 고객사를 보유한 ADI는 오늘날의 혁신가들이 가능성 그 이상(Ahead of What’s Possible)으로 앞서 나갈 수 있도록 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www.analog.com/과 LinkedIn 및 Twitter 참조.

웹사이트: http://www.analog.com

연락처

아나로그디바이스 권승익 과장 02. 2155. 4226
인컴브로더 이상민 02.2016.7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