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의 혁신을 이끄는 팀 기반 학습...학지사 신간 ‘팀 기반 학습’
이 책,『팀 기반 학습』(Larry k. Michaelsen 외 공저, 학지사)은 어떤 강좌에서든지 학습의 질을 놀라울 만큼 향상시킬 수 있는 최고의 수행 전문 학습 팀을 개발하는 절차가 포함된 교수전략인 팀 기반 학습에 관한 것이다.
팀 기반 학습(Team Based Learning: TBL)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이 비전을 공유하고 효율적인 의사소통 체계를 갖추고 상호작용함으로써 성과를 달성하는 팀 체계에 바탕을 둔 교수·학습 방법이다.
초기 팀 기반 학습은 대학을 중심으로 한 고등교육기관에서 교수·학습의 질 개선을 위한 방법으로 활용되기 시작했으나, 이제는 기업의 재직자 교육, 군사교육, 스포츠 훈련기관, 의학교육 관련 기관 등 다양한 기관에서 해당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활용되고 있다. 학교교육 환경에서만이 아니라 기업에서 효과적인 작업 팀을 개발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도 팀 기반 학습은 유용하다.
이와 같은 팀 기반 학습을 도입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사실 대학에서 교수들이 소집단을 활용하는 수업을 탐구하는 데 흥미가 있는 것은 몇 가지 요인 때문이다.
교수들은 강의에 대한 참을성이 매우 적은 젊은 TV 세대 학생들과 좀 더 많은 정보로 구성된 학습 경험을 원하는 나이 든 학생들 모두에게 압박을 느끼고 있다. 게다가 대학들은 인재를 원하는 고용주들로부터 내용적 지식뿐만 아니라 문제해결 능력과 상호작용 기술이 있는 졸업생을 배출해 달라는 요구를 받고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교수들은 수업을 좀 더 재미있고 활발하게 만들기 위한 방법들을 모색하게 되었다. 이러한 수준의 인식에 도달한 대다수의 교수들은 소집단 학습활동을 통해 학생들을 참여하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의 질에서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저자는 자신이 강의에서 문제에 직면한 교수에게 팀 기반 학습을 추천한다. 학생들이 숙제를 하지 않거나 교재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처럼 보이는 등 자신의 강좌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고 불평하는 교수들이 있을 때, 팀 기반 학습은 추천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도구가 된다는 것이다. 팀 기반 학습은 교수와 학생 모두에게 수업 경험의 질을 변화시키고 변경시킬 수 있다. 학생들은 더욱 즐기고, 더 많이 배우며 교수들은 다시 가르치는 것에 흥미를 갖게 되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집단과 팀 간의 차이를 보다 깊게 이해하고 팀이 집단을 대체하여 보다 높은 수준까지 활용되기를 바라는 것이다. 만약 누군가가 전통적인 교육 형식에서 벗어나 팀 기반 학습을 적용할 준비가 되었다면 많은 변화를 보게 될 것이다. 교수가 팀 기반 학습의 적용 방법을 배울 수 있다면 전통적인 학습내용과 활용 방법을 변화시킬 뿐만 아니라 교수 자신의 수업에 대한 열정 증가, 학생들의 대인 기술 향상, 문제 학생들의 지원, 대규모 수업의 효율적 운영 등의 장점이 있다.
저자가 말하는 팀 기반 학습의 가시적인 성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팀 기반 학습과 전통적인 집단에서 이루어지는 협력학습(일반 교수법)의 유형을 통해 학생 출석률의 놀라운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다. 저자가 속한 학회에 따르면, 일반 교수법에서는 평균 50%의 출석률인 데 반해 팀 기반 학습에서는 95% 이상의 출석률을 보였다고 한다. 학생들은 그 이유에 대해 ① 수업 중에 시행되는 학습준비도 평가는 그들의 성적에 큰 부분을 차지하므로 이를 놓치지 않기 위해 출석해야 하고, ② 집단 과제는 수업 중에 이루어지고 평가되기 때문이며, ③ 가장 중요한 이유는 팀원 평가를 사용하고, 학생들로 묶여져 있는 집단에서의 결석은 다른 팀원들에게 작용하기 때문에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서라고 대답하였다.
둘째, 협력학습을 통해 매년 이루어지는 일반적인 교수법에도 성적이 향상되었다. 팀 기반 학습의 성적들은 대부분 A나 B였다. 그 이유는 점수의 상당한 부분이 집단 활동을 통해 부여되고, 집단들은 개개인일 때보다 퀴즈나 수행 과정에서 늘 좋은 성적을 보였기 때문이다. 게다가 학생들은 원리를 이해하기까지 읽기 자료를 파악하고 일상적인 환경에서 원리를 적용시켜 보는 과정을 거쳐 더 힘들게 연구하므로 팀 기반 학습이 효과적이었다.
이 과정들은 피할 수 없고 혹독하리만큼 고되다. 일반 수업시간의 학생들은 학기 내내 수동적인 입장일 수밖에 없다. 이러한 태도로 팀 기반 학습을 수행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학생들이 그런 태도를 고수한다면 성적이 좋아질 리 없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알 수 있는 일이다.
팀 기반 학습을 활용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첫째, 대규모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강좌에서 개인별 학습과 소집단 학습의 장점들을 적절하게 활용해 볼 수 있다. 팀별 소집단 학습으로 지식의 공유와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의 문제해결 능력과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협동심, 응집력, 사기, 만족감, 상호배려와 같은 학습능력의 증진도 기대할 수 있다.
둘째, 학생과 교수, 교사는 전형적인 강의 전달 중심의 교육방법에서 벗어나 실제 생활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셋째, 학생들은 반드시 사전학습을 해야 하고, 학습 과정에서 이를 확인함으로써 학생들 간에 나타날 수 있는 사전지식의 차이를 경감할 수 있다.
넷째, 팀 기반 학습을 통해 사회에서 요구하는 리더로서의 자질을 연마하고 성과 지향형 과제해결을 기획하고 수립함으로써, 기존 수업에서는 경험하지 못했던 학습에 대한 자기 통제감과 팀 구성원들의 합의와 협력을 도출하는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게 된다.
다섯째, 팀 기반 학습을 실행하기 위해 기존 교과목을 완전히 새롭게 개편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수업내용을 활용하거나 보완함으로써 새로운 수업방식 개발을 위한 어려움을 일부 경감할 수 있다.
여섯째, 과제 수행을 위해 상호 의존적, 독립적으로 과제를 수행하며 다양하게 의사소통하고 상대방의 다양한 관점들을 수용하거나 비판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다.
이 책은 팀 기반 학습의 장점을 실제 교수·학습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해 볼 수 있도록 다양한 원리와 사례를 담고 있으며, 네 부분으로 구성되었다.
<팀 기반 학습의 네 가지 주요 원리>
원리 1: 집단을 적절하게 형성하고 운영해야 한다.
집단을 구성할 때는 집단 응집력의 발달을 저해하려는 특성이 있는 구성원들로 구성해서는 안 되며, 집단을 어느 정도 비슷한 인재집단으로 구성해야 한다. 또한 학습 팀은 반드시 적절한 크기로 형성하고 구성원들은 다양해야 하며, 학기 내내 동일한 집단을 유지해야 한다. 이와 같은 집단은 반드시 교수에 의해 조직되어야 한다.
원리 2: 학생들은 개인별, 팀별 과제에 책임이 있다.
집단을 응집력 있는 학습 팀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매우 다양한 학생들의 행동을 평가하고 보상해야 한다. 책임감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구성원 개인별 그리고 팀별 성과를 모니터링해야 하며,그들의 성과가 좋거나 나쁘거나 매우 중요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확신해야 한다.
원리 3: 집단 과제를 통해 학습과 팀 개발 모두가 촉진되어야 한다.
성공적인 팀 기반 학습을 이행하는 데 중요한 요소는 적절한 팀별 학습 과제 개발이다. 기본적으로 효과적인 팀별 과제 개발에는 반드시 집단 간 상호작용이 필요하다.
원리 4: 학생들에게 성과에 대해 시의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교수의 피드백은 내용 학습과 파지에 필수적이며, 집단 발달에 강한 영향력을 미친다. 학습과 팀 발달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피드백은 그것이 즉각적이고 빈번하며 차별적일 때 더욱 강력해진다.
팀 기반 학습
Larry k. Michaelsen 외 공저 | 이영민·전도근 공역 | 464면 | 15,000원 | 2009년 01월 | 학지사
학지사 개요
인간 심리의 탐구와 마음의 치유를 지향하는 출판사. 1992년 창립 이래 학술서적의 전문화와 질적 향상을 추구하여 학문 발전에 기여하고, 인간의 건강한 정신과 삶의 향상을 위해 전문지식의 대중화를 꿈꾸고 있습니다. 또한 심리검사연구소, 정담미디어, 인문학자료관, 뉴논문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hakj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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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지사 홍보팀 대리 장숙영 02-330-514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