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硏, 27일까지 2009년 중소기업 기술지원 사업 공모

뉴스 제공
한국전기연구원
2009-02-15 11:16
창원--(뉴스와이어)--'기술도우미' 파견 중소기업 돕는다!

정부출연연구기관이 핵심 연구성과의 활발한 기술이전 활동과 더불어 국내 중소기업의 신기술, 신제품 개발 및 공정혁신 등 기술경쟁력 향상을 위한 기관 고유의 지원사업을 진행하며 중소기업 기술경쟁력 강화에 앞장 선다.

경남 창원에 본원을 둔 한국전기연구원(원장 유태환 / www.keri.re.kr)은 올해 기관 고유 사업으로 처음 실시하는 '2009년 중소기업기술지원사업'에 참여할 중소기업을 오는 2월 27일까지 공모한다고 밝혔다.

공모분야는 △기술지원 인력파견 사업 △현장애로기술지원사업 두가지 분야이며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1항의 규정에 의한 중소기업이 대상이다. 참여하고자 하는 중소기업은 전기연구원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참조하여 2월 27일까지 이메일(smtsp@keri.re.kr) 또는 우편을 통해 제안서를 접수하면 된다.

전기연구원이 실시하는 '중소기업 기술지원 인력 파견사업'은 전문인력 부족과 기술적 애로사항으로 독자적인 신제품 개발이나 신공정 개선 등의 추진이 곤란한 중소기업에 첨단기술 및 전문성을 보유한 전기연구원의 연구인력을 기술후견인(기술도우미)으로 지정, 파견하여 현장에서 기술자문을 실시하는 내용이다.

또한 '중소기업 현장애로 기술지원 사업'은 독자적으로 부품 및 신제품 개발, 신공정 개선 등을 추진함에 있어 기술적 애로를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요청 사항에 대해 전기연구원 기술개발 인력을 투입하여 중소기업의 연구인력과 공동으로 상용화를 위한 기술이나 제품을 직접 개발하여 지원하는 방식이다.

한국전기연구원 성과확산실 설동호 실장은 "이번 사업은 기관고유의 산업계 연계형사업의 일환으로 전기연구원이 공익적 역할을 적극 수행함으로써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는 중소기업의 기술역량을 배양하고 현장 기술애로를 해결해 시장진입상의 기술적 장애를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기획했다"고 강조하고 "정부출연연으로서 중소기업의 기술경쟁력 강화와 일자리 창출 및 국가 경제활성화에 일조하게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전기연구원은 두가지 공모사업 외에도 △전자의료기기 중소기업 Network 구축 및 정보 지원 사업 △중소기업 인력교육 사업 등을 통해 중소기업 지원활동을 활발히 펼칠 계획이다.

한편, 전기연구원은 지난 11일 하이젠 모터(주)에 특수전동기 신기술인 횡자속 회전기 기술을 이전, 상품화를 추진하는 한편, 전기기기 시험료를 중소기업에 한해 한시적으로 인하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중소기업 지원에 앞장 서고 있다.

○ '2009년 중소기업기술지원사업' 신청방법
▲E-mail 또는 우편을 통한 제안서 접수
- E-mail : smtsp@keri.re.kr
- 우편 : 641-120 경상남도 창원시 불모산길 70
한국전기연구원 기획부 산업지원정보과 중소기업기술지원사업 담당

[한국전기연구원에 대하여]
1977년 전기기기시험연구소라는 이름으로 처음 설립된 한국전기연구원(KERI)은 경남 창원에 본원을, 경기도 의왕과 안산에 분원을 두고 있는 전기전문 출연연구기관이다. 4년 연속 기관평가 '우수 출연연구기관', 2년 연속 혁신평가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과학기술계 대표 출연연구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전력선통신시스템, 발전소계측제어시스템, 초고압 차단기 및 개폐기, 전력변환장치, 고효율 고속전동기, 고온초전도 기기 및 케이블, 리튬2차전지, 전력용 반도체, 의료영상진단기기 등 전통적인 전기기술을 포함한 기초원천 기술에서부터 전자의료기술에 이르는 첨단융합기술까지 다양한 연구개발 성과를 통해 국가 경제발전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해오고 있다. 또한 전력기기에 대한 성능평가를 수행하는 시험인증 분야에서는 세계 3대 공인 전력기기 시험인증 기관으로서 국내 전력기기들의 수출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2007년 10월 창립 30주년을 맞은 데 이어 2008년 4월 안산분원 준공, 9월 제10대 유태환 원장 취임 등으로 또 한번의 도약을 다짐하고 있다.

한국전기연구원 개요
한국전기연구원(KERI)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이다. 1976년 국가공인시험기관으로서 첫 출발한 이후 2017년 기관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획득하는 등 최고 수준의 전기전문연구기관이자 과학기술계 대표 정부출연연구기관으로 성장했다. 현재 경남 창원에 소재한 본원 외에 2개의 분원(안산, 의왕)이 있으며, 전체 직원수는 620여명에 달한다. KERI는 실현 가능하면서도 대규모 파급효과가 기대되는 연구과제를 집중 선정하여 국가사회에 기여하는 대형 성과창출을 위해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주요 업무분야는 차세대전력망 및 신재생에너지, 초고압직류송전(HVDC), 전기추진 및 산업응용 기술, 나노신소재 및 배터리, 전기기술 기반 융합형 의료기기, 중전기기 시험인증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eri.re.kr

연락처

한국전기연구원 홍보실 류동수 팀장 (055)280-1078 E-mail : 이메일 보내기
성과확산실 산업지원정보팀 김용주 선임행정원 055-280-1182 Email: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