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자 인터넷등록제 실시 및 해외안전여행 홈페이지 개편
「해외여행자 인터넷 등록제」는 해외여행객들이 자신의 여행정보를 자발적으로 미리 등록토록 하여, 사건·사고 발생시 외교통상부와 현지 공관이 효율적인 영사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아울러, 해외여행객들은 인터넷 등록시, 이메일을 통해 여행지 안전여행 정보를 자동적으로 수령하게 되며, 해외위난상황 발생시에는 우리 공관으로부터 대처방법을 안내받게 된다.
인터넷 등록제의 구체적인 등록대상 및 절차는 아래와 같다.
- 등록대상 : 여행경보 1단계(여행유의) 이상 76개국(2009.2.4 현재)
- 등록정보 : 인적사항, 여행일정, 현지연락처, 국내비상연락처, 이메일주소
- 등록방법 : 해외안전여행 홈페이지 메인화면 「인터넷 등록」 버튼을 클릭, 실명 및 가입여부 확인 후 여행정보 입력
또한, 개편된「해외안전여행 홈페이지」에서는, 한 번의 클릭으로 해당 국가의 모든 안전정보를 한 페이지에서 열람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관련 정보 검색 및 활용이 더욱 용이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외교부 개요
외교부는 세계 각국과의 외교 관계, UN 등 국제기구에 관한 외교, 대북한 정책, 의전 및 외빈 영접, 양자 및 다자간 조약, 외국과 문화 학술 교류 및 체육협력에 관한 정책, 재외국민의 보호 및 지원 등을 맡는 정부 부처다. 산하에 대사관과 영사관을 두고 있으며, 북핵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신설한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대북정책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외교통상부 재외국민보호과 2100-75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