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영곤 여성부 차관,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지정기관 방문
이번 현장방문은 민생안정 대책 추진상황 점검을 위해 국회 한나라당 안홍준 제5정조위원장, 정미경 제5정조부위원장, 김금래, 이애주, 이정선 여성위원회 위원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날 진차관은 경력단절여성 등의 취업지원을 위하여 금년부터 신규로 추진하는 여성새로일하기센터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구직활동을 하고 있는 실직여성과 중소기업대표들을 직접 만나 애로사항을 청취함으로써 경력단절여성 등을 위한 취업지원사업의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한편, 마포신촌여성인력개발센터는 올해 여성새로일하기센터로 지정된 여성취업지원 전문기관으로, 구직희망 여성에게 직업능력개발훈련, 취업정보제공 및 취업알선 등의 종합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08년도에 약 1,413명에게 직업교육훈련을 실시하여 총 610명을 취업시킨성과를 거둔 바 있다.
특히, 동센터는 이번에 ‘여성새로일하기센터’로 지정되면서 금년부터는 취업설계사를 배치하여 기업체 등 구인업체를 직접 방문하는 등 적극적으로 일자리를 발굴할 계획이며, 주부인턴제를 운영함으로써 장기간 직장을 그만둔 여성이 직장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직장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등 취업지원서비스 기능을 대폭 강화해 운영된다.
여성부 진영곤 차관은 “어려운 경제여건으로 실직 등 위기상황에 처해있는 여성을 지원하기 위하여 지난 1월 30일 ‘여성경제위기대책추진단’을 설치하였으며, 여성취업지원기관에 상담 전담자를 지정하여 실시간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현장을 수시로 방문, 애로사항을 수렴하여 정책에 반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여성가족부 개요
여성정책과 가족정책을 전담하는 정부 부처로 2001년에 설립됐다. 주요업무는 여성정책 기획 및 종합,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정책의 성별 영향 분석 평가, 가족폭력 성폭력 예방 및 피해자 보호, 여성 인력의 개발과 활용, 성 매매 방지 및 피해자 보호, 여성단체 및 국제기구와 협력 등이다. 기획조정실, 여성정책국, 청소년가족정책실, 권익증진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gef.go.kr
연락처
여성부 여성경제위기대책추진단 팀장 김숙자 02-2075-4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