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카간 경사형 엘리베이터 5월 개통
이 경사형 엘리베이터는 남산 3호터널 준공기념탑에서 케이블카간 승강장 사이에 설치되며, 폭 1.9m, 연장 2.2m로 25°의 경사를 따라 지상1m20㎝위에 설치된 가이드빔(궤도)을 따라 왕복 운행될 예정이다.
경사형 엘리베이터는 편도 운행거리가 63m로 운행시간은 승·하차를 포함해 2분 30초 정도 소요된다.
엘리베이터에 탑승할 수 있는 인원은 20명 정도이며, 외벽은 강화유리 등 투명재질로 만들어져 엘리베이터 안에서 외부 경관을 감상할 수 있게 된다.
경사형 엘리베이터는 그동안 지하철 6호선 버티고개역처럼 실내에 주로 시공되었지만, 국내에서 실외에 만들어지는 것이 이번이 처음이다.
운영은 케이블카 운영 개시시간보다 1시간 빠른 오전 9시부터 케이블카 종료시간보다 1시간 늦은 밤 12시까지 무료로 운영될 계획이며, 운행정지 등 만일의 사고에 대비 운영 직원을 상주시킬 예정이다.
엘리베이터가 개통되면 남산을 오르내리는데 불편을 느끼던 장애인·노약자가 엘리베이터와 케이블카를 타고 남산 정상까지 오를 수 있으며, 남산케이블카를 타기 위해 지하철 4호선 명동역에서 내려 적어도 10분이상 걸어서 올라가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게 되어 국·내외 1,200만 관광객 유치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청 균형발전본부 도심재정비2담당관 백현식 02-2171-26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