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분별한 턱교정 관련 온라인 의료상식에 의존하지 말아야

뉴스 제공
건국대학교병원
2009-02-25 14:54
서울--(뉴스와이어)--그동안 주걱턱 때문에 고민하던 올 해 대학졸업반인 A(여. 22)씨는 취업면접 준비를 위해 턱교정 수술을 받기로 결심하고 온라인 의료정보를 살펴보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 하지만 온라인에서 넘치는 의료정보는 얻을 것이 많은 만큼 올바른 정보인지 판단하는 데 혼란스럽다.

구강악안면외과 김재승교수는 넘치는 의료정보에 대한 무조건적인 맹신은 위험하다고 조언하며,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상담과 진단을 받은 후 치료 받을 것을 권하고 있다.

턱교정 수술은 치아의 기본기능인 저작기능과 밀접하게 관련된 수술이므로 각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정밀한 진단이 내려진 후 수술여부가 판단되고, 수술 스케줄이 진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저작 및 발음 등 기능상의 문제와 아름다운 얼굴을 만들어 주는 심미적인 부분이 모두 충족되어야 수술 후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는 수술이다. 기능적인 부분을 고려하지 않고 외적으로 보여지는 심미적인 부분에만 목적을 둔 경우 수술 자체를 후회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주걱턱 수술은 인상이나 외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유전적 요인과 더불어 후천적 요인으로도 발생하는 빈도가 높아, 다른 턱교정 수술보다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의 철저한 진단 아래 교정과 수술을 병행하여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현재 주걱턱 교정 수술의 경우, 아래턱을 뒤로 집어넣는 방법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 심한 경우 위턱을 앞으로 끌어내는 방법을 동시에 시술하기도 하는데, 이 경우 치열교정을 병행하여 완벽한 페이스라인을 만들 수 있다. 치열이 정상이고 턱만 주걱턱인 경우는 돌출된 부분만을 다듬어 주는 비교적 간단한 시술로 주걱턱 콤플렉스에서 벗어나는 것이 가능하다고 한다.

또한 주걱턱 수술로 얼굴뼈의 균형을 잡아줄 경우 얼굴의 라인이 갸름해지고, 턱 부분이 전보다 작아지게 되므로 수술 전보다 젊어 보이는 동안 효과까지도 기대할 수 있다. 수술 시간은 통상 1∼3 시간 정도 소요된다.

김재승 교수(건국대학교병원 치과)는 “턱뼈의 문제가 아닌 단순한 치열만의 문제이면 교정으로도 치료가 가능한 경우가 있지만, 아랫니를 억지로 눕혀 윗니 안으로 집어넣는 치열교정만을 받아 얼굴이 이상하게 변하는 부작용을 겪는 경우도 종종 있다. 이러한 경우 교정수술도 곤란하니 반드시 처음부터 구강외과 전문의를 찾아 자세한 상담 후 자신에게 맞는 시술 방법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무분별한 교정치료의 문제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또한 김교수는 “턱교정이나 안면윤곽에 관련된 수술은 대부분 전신마취를 요하고 완벽한 교합을 위한 치열교정이 병행되는 만큼 마취 시 만약의 사고에 대비할 수 있도록 안전한 병원의 선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철저한 수술 후 관리가 가능하도록 구강외과전문의와 마취의가 상주하는 지도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도움말 : 건국대학교병원 치과]

웹사이트: http://www.kuh.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