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의 인력개발원, “실업대란 속 취업률 90% 넘어서”

서울--(뉴스와이어)--#1. “개인기 배우고 나니 대기업에 덜컥”

2007년 윤지호(당시 25세)씨는 유명 전문대 전자과를 졸업했지만 취업하기가 만만치 않았다. 백수생활이 지속되자 윤씨는 기술이라도 배우자는 심정으로 대한상공회의소 경기인력개발원 문을 두드렸다. 2년여 전문교육을 거치는 동안 기계조립산업기사,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 밀링기능사 등 8개 자격증과 함께 4년제 대학 졸업자와 동등한 기계설계공학사 학위를 거머쥐게 됐다.

지난해 10월 두산인프라코어㈜는 기술직사원 공개채용에서 50:1의 높은 경쟁속에서 윤씨를 채용하게 된다. 현재 엔진사업부에서 근무하고 있는 그는 항상 후배들에게 “교과서만 봐서는 취업하기가 힘들다”라고 말하면서 “어떤 기술이던 개인기가 있어야 취업이 쉬워진다”고 조언한다.

#2. “눈높이를 맞추고 늦게나마 적성 찾아간 것이 취업비결”

4년제 대학에 학사장교까지 거친 홍승호씨(31세). 기간제 교사도 3개월 해 봤지만 마땅한 취직자리를 구할 수가 없었다. 홍 씨는 전문기술을 가지면 안정된 직장을 가질 수 있으리라 생각했다. 그래서 선택한 곳이 충남인력개발원. 2년간 홍 씨는 선반기능사, 컴퓨터응용가공 산업기사 등 자격증 2개을 따냈고 가족들이 그렇게 바라던 대기업(국제종합기계)에 합격할 수 있었다.

현재 기계공작부에서 일을 하고 있는 홍 씨는 “야근이 많은 것이 사실이지만 평생 전문기술인으로 남을 것이라 생각하면 하나도 힘이 들지 않는다”고 털어놓고 “눈높이를 맞추고 늦게나마 적성을 찾아 나선 것이 취업성공의 핵심비결”이라고 말했다.

실업대란 속에서도 90%이상의 취업률을 이어가고 있는 곳이 있다. 기술교육을 통해 전원 취업에 도전하고 있는 대한상공회의소 인력개발원.

대한상공회의소는 “이번 2월 대한상의 8개 인력개발원 졸업생 1,868명 중 91.0%(군입대 등은 제외)가 취업에 성공했다”고 밝히고 “특히, 경기인력개발원은 개원 이래 10년간 100% 취업이라는 대기록을 이어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인력개발원이 높은 성과를 누림에 따라 최근에는 대학(교) 중퇴 또는 졸업자까지 몰리고 있다. 2008년 신입생 1,904명중 32.5%에 달하고 있으며, 군필자도 54.5%에 이르고 있다.

이 같은 성과를 거둔 데는 실무위주의 맞춤교육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개발원은 실무교육에 70% 정도를 할애하고 있으며, 이렇게 길러진 현장적응력은 기업들의 선호로 이어지고 있다는 것. 실제 이번 수료생들은 1인당 평균 2.5개의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국비운영에 따른 경제적 부담도 덜었다. 상의 측은 “교육훈련비, 교재 및 실습비, 기숙사비, 식비, 교통비 등에 대한 부담이 없고 2년 교육에 따른 기회비용을 감안해 월20만원의 훈련수당까지 지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에는 ‘대학교육’을 통해 얻어야 했던 학위도 ‘학점은행제’를 통해 취득이 가능해졌다. 이를 반영하듯 8개 인력개발원의 학위 취득률은 2002년 34.6%에서 매년 증가하여 지난해 81.8%까지 이르고 있다.

해마다 대한상의는 8개 인력개발원 기계, 전기, 전자, 정보, 건축 등 21개 전문기술 분야에서 총 2,000여명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모집대상으로는 2년과정은 고졸이상 동등학력 소지자이며, 1년과정(6개월 포함)은 학력제한이 없다.

상의는 산업수요에 부응하는 기술인을 양성하기 위해 1994년부터 전국 8개 인력개발원을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4만4천여명의 산업인력을 배출하고 있다.

아울러 상의는 1~3개월에 이르는 ‘단기과정’도 진행을 하고 있다. 이 과정은 업체에서 취업예정자를 선발, 관련 기술을 습득시킨 후 현장에 투입하는 ‘맞춤훈련’과 졸업을 앞둔 대학 재학생들을 위한 ‘취업캠프’, ‘직업훈련 프로그램’ 등을 실시하고 있다. 또 취업 후에도 ‘재직자 직무향상훈련’, ‘e-러닝 훈련’, ‘실업자재취직훈련’ 등을 통해 평생 직업훈련을 지원하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 개요
대한상공회의소는 전국적, 세계적인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가진 국내 유일의 종합경제단체로서 축적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우리 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orcham.net

연락처

대한상공회의소 인력개발사업단 능력개발실 장국찬 실장 6050-3591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