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언론, T-money 교통시스템 집중 조명

뉴스 제공
한국스마트카드
2009-03-02 09:22
서울--(뉴스와이어)--한국스마트카드(대표 김정근)가 2004년에 구축한 서울시 대중교통시스템과 T-money(티머니) 선불카드 기술이 내셔널지오그래픽채널과 미국 ABC방송 인터넷판 등 해외 언론에 잇따라 소개되고 있다. 또 T-money 선불카드 기반의 모바일 결제 서비스도 대표적인 첨단 IT 기술로 해외 언론의 주목을 받으면서 관련 기술과 서비스의 해외 진출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지난해 12월 24일 미국 ABC방송 인터넷판은 한국스마트카드의 RF(비접촉식) 스마트카드 방식의 ‘T-money 선불카드 서비스’와 휴대폰 USIM(범용가입자인증모듈)칩에 탑재돼 모바일 결제 시대를 연 ‘모바일 T-money’를 비중 있게 보도해 관심을 모았다.

또 최근에는 다큐멘터리 전문채널 내셔널지오그래픽채널인터내셔널(NGCI)이 한국을 소재로 한 4부작 다큐멘터리 <코리아 투 더 월드>의 첫 번째 프로그램으로, 서울의 첨단 대중교통시스템을 조명한 ‘서울:대중교통의 새 역사를 쓰다”편을 제작해 3월부터 영국과 이탈리아, 캐나다 등 전세계 50여개 국가에서 방송할 예정이어서 주목을 받고 있다. 2월 27일 한국에서 첫 방송된 60분 분량의 이 다큐는 한국스마트카드가 구축한 T-money 교통시스템과 T-money 선불카드를 자세히 소개했다. 내셔널지오그래픽채널 코리아에서 제작한 이번 다큐는 50여개 국가에서 먼저 방송된 후 향후 내셔널지오그래픽채널이 보급된 전 세계 165개국에서 방영될 예정이다.

내셔널지오그래픽채널은 인구가 1천42만 여명으로 세계에서 6번째로 인구밀도가 높은 서울이 심각한 교통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던 첨단 T-money 대중교통시스템을 집중 조명했다. 특히 한국스마트카드가 2004년 7월 서비스를 시작한 RF(비접촉식) 방식의 T-money 첨단 교통카드시스템과 체계적인 요금 정산시스템을 비중 있게 다뤘다.

한국스마트카드는 국내 최대규모의 교통카드결제시스템을 통합 운영하면서 1일 평균 2,300만건 이상, 년간 약 80억 건의 교통 거래데이터를 오차 없이 신속하게 처리하는 양과 질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교통카드결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해외 여러 나라에서 관심을 보이고 있는 T-money 교통시스템은 최첨단 RF스마트카드와 전자지불시스템의 장점을 연계해 서울시의 대중교통서비스체계 개혁을 가능케 한 혁신적인 시스템이다. 해외에서도 서울이라는 인구 1,000만 명 이상의 거대 도시에 성공적으로 구현된 대중 교통서비스 혁신사례로 인정받고 있다.

한국스마트카드의 T-money 대중교통 시스템은 해외 진출도 활발히 추진돼 2008년 뉴질랜드 웰링턴시에 약 400만 달러 규모의 수출에 성공한 것을 시작으로, 러시아, 호주, 마카오 등 해외 지자체와 주요 교통사업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웰링턴시의 경우 한국스마트카드가 교통단말기 등의 관련시스템과 교통카드를 공급하고 있다. 또 교통카드 거래 정산 작업도 국내에서 한국스마트카드가 수행하고 있다.

한국스마트카드는 첨단 대중교통시스템과 T-money 선불카드 서비스가 연이어 해외 주요 언론에 소개됨에 따라 관련 기술의 해외시장 진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스마트카드 김정근 대표이사는 “한국스마트카드가 서울시에 구축한 첨단 대중교통시스템과 T-money 선불카드 서비스,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한 모바일 결제 기술은 해외에서도 인정하는 고부가가치 기술”이라며 “해외 언론의 관심을 계기로 해외 시장 진출에도 한층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국스마트카드 개요
한국스마트카드는 모바일 시대를 맞아 교통 결제를 넘어 광범위한 일상에서 더 편리한 지불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04년 서울시 신교통시스템 구축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 첨단 기술력과 운영 노하우를 국제적으로 인정받았으며 2008년 뉴질랜드, 2011년 콜롬비아 보고타에 진출한 이래 꾸준히 해외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특히 2013년에는 세계 최초로 후불 청구 방식의 ‘모바일 티머니(Mobile T-money)’를 선보이며 스마트 결제 서비스를 선도하고 있다. 한국스마트카드는 2014년 ‘고객’, ‘도전’, ‘상생협력’, ‘사회공헌’ 등을 4대 핵심 가치로 설정, 실천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t-money.co.kr

연락처

프레인 최원석 02-3210-9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