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데이터 품질관리의 시대를 열다
특허청은 특허 데이터의 정확성이 특허 심사의 신뢰도와 직결된다는 인식하에 대대적인 데이터품질 향상 활동 및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특허청은 지난해 국가기관 최초로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센터가 주관한 “2008 데이터품질관리 대상”을 수상했으며, 올해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센터가 주관한 데이터품질관리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특허청은 이번 데이터품질관리 자동화시스템 개통을 통하여 오류 발생을 사전에 차단하는 한편, 이미 발생한 오류를 자동으로 추적하여 정비할 수 있게 되었다.
특허청 관계자는 “데이터품질관리 고도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6시그마 수준의 무결점 특허데이터를 확보함으로써 세계 최고의 특허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특허청 개요
특허청은 특허와 실용 신안, 디자인(의장) 및 상표에 관한 사무와 이에 대한 심사, 심판 사무를 수행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관, 산업재산정책국, 정보기획국, 고객협력국, 상표디자인심사국, 기계금속건설심사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전기전자심사국, 정보통신심사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특허심판원과 특허청서울사무소,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연락처
특허청 정보기획국 정보관리과 사무관 김은경(042-481-5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