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년대 만화왕국으로의 여행, ‘클로버문고’ 展 개최

부천--(뉴스와이어)--(재)부천만화정보센터(이사장 조관제)가 운영하는 한국만화박물관에서는 『아련한 추억을 부르는 그 이름, 클로버문고』전 (이하『클로버문고』전)이 개최된다.

이번 전시는 70~80년대 어린이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클로버문고≫의 대표 만화들을 주제로 한 전시다. 한국만화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오는 3월 10일부터 7월 31일까지 열리는 이번『클로버문고』전에는 ≪클로버문고≫ 시리즈 중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400여권의 만화책을 선보여 클로버문고 12년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당시 잡지에 실렸던 ≪클로버문고≫의 광고와 ≪클로버문고≫ 중 100권을 열람용으로 복사하여 관람객들이 직접 읽을 수 있는 기회도 함께 제공한다.

특히 ≪클로버문고≫ 동호회인 ‘클로버문고의 향수’의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 948명 중 150명(15.8%)이 가장 보고 싶은 ≪클로버문고≫로 뽑은 <바벨 2세>의 한, 일 비교와 일본판 피규어, TV 애니메이션 전시 등도 선보일 예정이다. ‘클로버문고의 향수’ 카페는 ≪클로버문고≫에 대한 기억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모여 자료와 추억을 공유하는, 2004년 개설된 포털사이트 네이버의 카페이다. 이 카페는 2004년 600여명의 회원으로 시작해 현재 8,196명에 이르는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방문자 수는 55만명에 육박한다.

≪클로버문고≫는 1972년 <유리의 성>에서부터 1984년 지성훈의 <풍운아 초립동이>까지 약 12년 동안 어문각에서 출판되었던 총 429권의 만화책을 말한다. 여기에는 만화삽화가 곁들어진 어린이소설이나 정보서적도 일부 포함되어 있다. 이 시기에 ≪클로버문고≫는 그 자체로 만화의 대명사였다. 특히 당시 유년기를 보낸 일명 ‘386세대’에게 ≪클로버문고≫의 의미는 각별하다. ‘새소년 클로버 문고’라는 라벨이 붙은 이 문고판 만화책은 만화를 좋아하던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권을 사기 위해 부모님께 애교를 부려가며 용돈을 모으고, 친구와 돌려 읽기도 하고, 서점에서 몰래 읽다 걸려 혼나는 등 재미난 추억 하나씩은 가지게 하는 존재였다.

≪클로버문고≫ 시리즈는 <신판 보물섬>, <두심이 표류기> 와 같은 명랑만화와 <바벨 2세>, <태권브이와 황금날개> 등의 공상만화, <유리의 성>, <사랑의 집> 등의 순정만화 외에도 <대야망>으로 대표되어지는 운동만화, 탐정만화, 모험만화, 시대만화, 전기만화, 교육만화, 반공만화 등 다양한 종류의 만화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클로버문고≫는 70년대 기라성 같은 작가들이 굵직한 대표작을 발표하는 통로 역할을 했다. 고우영·길창덕·박수동·허영만 등과 같은 작가들이 ≪클로버문고≫를 통해 <대야망>, <신판 보물섬>, <별똥 탐험대>, <태양을 향해 달려라> 와 같은 작품을 발표했고, 이를 통해 독자와 만나고 이름을 알리기도 했다.

전시를 준비한 부천만화정보센터의 심현필 학예연구사는 “만화는 독자들에게 풍부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가지게 하는 씨앗이고, 만화책은 그 씨앗이 자라나는 최적의 토양”이라며 70년대의 이러한 토양으로서 작가와 독자의 소통로 역할을 한 ≪클로버문고≫시리즈가 폐간된 이후 이러한 인기 문고 시리즈가 나타나지 않는 것을 걱정하며, 이번 전시가 새로운 인기 문고 시리즈를 이끌 수 있는 시발점으로서의 역할을 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클로버문고』전시는 한국만화박물관의 개관시간인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매주 월요일은 휴관)까지 관람할 수 있으며, 관람료는 어린이 1천500원, 중고생 2천 원, 성인 3천 원이며, 가족관람객(어른 2인, 어린이 2인)은 6천 원으로 할인 입장할 수 있다.

□ 『클로버문고 기획전』 전시개요
○ 전시기간 : 2009. 3. 10(화) ~ 7. 31(금)
○ 전시장소 : 한국만화박물관 기획전시실
○ 주 최 : (재)부천만화정보센터
○ 후 원 : 부천시, 네이버카페 ‘클로버 문고의 향수’
○ 문 의 : 부천만화정보센터 032-320-3745~6 (학예연구사 심현필 010-7744-4529)

□ 주요 전시내용
○ ≪클로버문고≫ 작품 전
· 정영숙 <유리의 성(원작자 : 와타나베 마사코)> / · 고우영 <대야망>
· 김동명 <바벨 2세(원작자 : 요코야마 미스테루) > / · 김삼 <007 우주소년>
· 이원복 <미니바람 꽃구름> / · 길창덕 <신판 보물섬>
· 윤승운 <두심이 표류기> / · 조항리 <똘이 장군>
· 김형배 <태권브이와 황금날개> / · 허영만 <태양을 향해 달려라>외 390여 권
○ ≪클로버문고≫ 원서 자료 전
· ‘유리의 성’외 40여권의 원서 전시
○ <바벨 2세> 특별전
· <바벨 2세> 한국판 VS 일본판 / · <바벨 2세> 후속편 한국판 VS 일본판
· 일본판 피규어 전시 / 일본판 TV 애니메이션 시리즈 (최신판) 방영

웹사이트: http://www.kcomics.net

연락처

부천만화정보센터 최미영 032-650-0551 011-826-3719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