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코, 통신사업자 4세대 모바일 인터넷 지원 솔루션 발표

2009-03-06 10:22
서울--(뉴스와이어)--시스코가 통신사업자들의 4세대(4G) 모바일 인터넷 사업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시스코 시스템즈 코리아(대표: 강성욱, www.cisco.com/kr)는 최근 통신사업자들의 4G 모바일 인터넷 사업을 지원할 목적으로 ‘시스코 IP NGN모바일 트랜스포메이션 솔루션’을 새롭게 발표했다. 이를 통해 통신사업자들은 더욱 새롭고 차별화된 4세대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을 보다 쉽게 개발할 수 있게 되었다.

시스코가 새롭게 발표한 4G 모바일 인터넷 기술의 핵심은 모바일 브로드밴드 서비스 사용 증가로 인한 IP 통신 사용량의 폭발적인 증가 환경 속에서, 효율적인 모바일 접속 지원 및 지능형 제어는 물론 커버리지 및 어플리케이션 확장을 지원하는 것. 이를 통해 모바일 사업자들의 IP NGN으로의 변환을 보장하겠다는 것이다. 또,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도 새로이 선보이는 등 시스코는 4G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를 위한 엔드-투-엔드 포트폴리오를 약속하고 있다.

특히 시스코는 효율성이 높은 접속 기술을 지원한다. HSPA+, WiMAX, LTE 등 용량이 대폭 증가된 신규 라디오 액세스 네트워크(RAN) 기술은 RAN 백홀 네트워크에서 병목현상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이 MToP(Mobile Transport over Pseudo-wire). 이는 기존 트래픽을 향후 발생될 미래 수요에 부합할 수 있도록 손쉽게 확장시켜 준다. 시스코 MWR 2941 셀 사이트(cell site) 라우터, 시스코 7600 라우터 시리즈, 시스코 ASR 9000 라우터 시리즈 등이 대표적인 MToP 솔루션. 시스코는 국제적인 MPLS 포럼이 부여하는 모바일 백홀 인증 MPLS(MPLS in Mobile Backhaul Certification)를 업계 최초로 획득하기도 했다.

또, 시스코는 7600 시리즈에서 LTE 게이트웨이를 지원함으로써 모바일 게이트웨이 포트폴리오를 확장할 계획이다. 즉, 4G 호환이 가능한 라인카드/플랫폼을 추가로 제공하겠다는 것. 이에 통신사업자들은 기존 8만 개 이상의 노드에 설치, 사용되고 있는 시스코 7600 시리즈에 단 하나의 라인카드를 추가하여 기능 지원 및 투자 보호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현재 WiMAX 및 ASN 게이트웨이 등을 비롯한 주요 액세스 기술들은 라인 카드의 추가를 통한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 .

이 밖에도 시스코는 통신사업자들의 서비스 확대를 돕고자 UMA, 펨토(Femto) 등 다양한 가정 내 무선 브로드밴드 기술의 보안을 지원하는 ‘시스코 WSG(Cisco Wireless Security Gateway)’도 선보일 계획이다. 이 솔루션은 시스코 7600 장비를 통해 900,000 개까지의 IPSec 세션을 지원한다.

시스코는 첨단 WiMAX 기술을 전세계 20 여 곳 이상의 통신 사업자들에게 공급, 커버리지 확장을 꾀하는 동시에 아이폰에 탑재되는 모바일용 협업 애플리케이션 ‘시스코 웹엑스 미팅 센터 아이폰(Cisco WebEx Meeting Center iPhone)’ 출시를 통해 모바일 인터넷 사업부문에서 영역 확대 및 기술력을 보여 주고 있다.

시스코가 이 같이 4G 모바일 인터넷 기술에 주력하는 있는 것은 2013년까지 IP 트래픽은 모바일 브로드밴드 애플리케이션 등의 급증으로 현재보다 66배 성장할 것이란 예측 때문. 최근 시스코가 자체 조사한 ‘2008-2013 시스코 비주얼 네트워킹 인덱스 모바일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비디오와 리치 미디어 애플리케이션, 광대역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4G 모바일 인터넷으로 전환이 빠르게 진행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편 시스코 코리아의 이상원 이사는 “진정한 모바일 경험은 단말기 종류에 따라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네트워크의 인프라 성능과 기능에 의해 달라진다”며 “IP 네트워크는 모빌리티를 실현하고 신규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경험이 가능토록 돕는데 이상적인 플랫폼이다. 시스코는 첨단 IP NGN을 통해 통신사업자들이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매출원을 확보하는 동시에 한층 개선된 맞춤형의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시스코시스템즈코리아 개요
시스코는 세계적인 기술 선도기업으로, 1984년 이래 인터넷으로 연결하는 무한한 기회와 가치를 실현하는 데 역량을 집중해 왔다. 시스코 임직원들과 제품, 파트너들은 사회가 보다 안전하게 연결됨으로써 궁극적으로 디지털 기회를 통해 보다 나은 미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시스코와 시스코 코리아에 대한 최신 뉴스는 본사 뉴스룸과 시스코 뉴스 사이트 네트워크에서 각각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cisco.com/kr

연락처

KPR 홍성실 부장 3406-2247
시스코 코리아 이영미 이사 3429-89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