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마스떼!…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 청소년해외자원봉사캠프 성공리 진행

천안--(뉴스와이어)--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이사장 김동흔 www.nyc.or.kr)에서는 한국과 네팔 청소년 해외 자원봉사 교류협력 프로그램인「09 나마스떼! 한국과 네팔 청소년 희망프로젝트」캠프를 성공리에 마쳤다.

이번 네팔 봉사캠프는 빈곤, 사막화, 전쟁, 환경오염 등 지구적인 이슈가 있는 지역에서 봉사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의 글로벌 리더십 함양을 목적으로 '청소년 해외자원봉사 및 국제교류 사업' 중 처음으로 실시된 사업이었다. 29명의 청소년들과 5명의 지도자가 참가한 가운데 지난 2월19일(목)부터 7박8일간 네팔 다마스딸리 및 카투만두를 중심으로 펼쳐졌다.

참가 청소년들은 달마스딸리공립학교를 방문하여 학교시설을 둘러봄으로써 네팔 청소년교육의 어려운 현실을 파악하였다. 고카르나고아원 방문에서는 30명의 시설 청소년들과 함께 양국 민요를 부르며 팔씨름, 축구 등 다양한 게임을 하였으며, 서로 이메일을 주고받는 등 양국 청소년의 얼굴에 웃음꽃이 활짝 피었다. 또한 커브레스딸리마을에서는 마을 주민 40여명이 나와 대대적인 환영을 하는 가운데 함께 식목행사를 하며 우의를 다졌다. 현지 한국인 교육기관인 '새삶사회교육센터'에서 한국청소년 주최로 문화축제가 열렸다. 문화축제에서는 마을 어린이와 청소년 200여명이 펼치는 태권도시범과 전통춤 공연이 있었으며, 한국 청소년들은 꼭두각시춤과 민요 메들리 공연 등 2시간여에 걸쳐 뜨거운 열기 속에 진행되었다. 이 밖에도 거리 청소, 사원과 왕궁 등 문화유적 탐사, 히말라야 해맞이 등의 활동을 펼쳤다.

캠프 참가자인 심규영(중산고3)학생은 “평소에 환경이나 국제구호활동에 관심이 많아 참가하였으며 7박 8일 동안 외국친구들과 직접 자원봉사에 참가하여보니 보람을 느꼈으며 앞으로 직업을 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수련원은 5월 몽골자원봉사캠프를 비롯한 7월 여름방학 네팔 2차 자원봉사캠프도 추진 할 예정이다. 참가자격 및 참가비 등의 자세한 내용은 인터넷(www.nyc.or.kr)을 참조하면 된다. 문의 : 연수교류팀 심은진(041 620 7791)

※나마스떼란?
인도어로 “그대 안의 신에게 경배를”이란 뜻으로 인사나 존경의 표시로 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개요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은 청소년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주기 위해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자원봉사활동,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보급, 청소년활동 정보 종합관리, 청소년지도자 양성, 국내외 청소년 교류 등 청소년활동 활성화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천안·평창·고흥의 국립 청소년활동 시설 운영을 통해 청소년활동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kywa.or.kr

연락처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 고객지원팀 류연서 041 620 7894, 017 421 9882, 이메일 보내기 팩스 041 620 7769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