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4월1일부터 수완지구에 중앙버스전용차로 운영

광주--(뉴스와이어)--오는 4월1일부터 수완지구내 임방울대로에 중앙버스전용차로제가 처음 시행된다.

광주시는 버스준공영제와 더불어 대중교통정책 중심의 활성화를 위해 수완지구 내 임방울대로 2.7㎞를 중앙버스전용차로로 지정했다고 17일 밝혔다.

중앙버스전용차로제는 24시간 전일제로 운영되며, 수완택지지구 개발사업시 기반시설을 설치 완료하고, 차량 운전자에게 전용차로 구간임을 알리기 위해 안내표지판, 노면표시 등 교통시설물을 이달말까지 설치 보완할 예정이다.

이번에 시범적으로 운영하는 중앙버스전용차로는 급행버스인 통근버스, 시외버스 등이 주로 이용하고, 지역주민의 접근을 위한 일반 시내버스의 경우는 가로변 버스승강장을 이용하게 된다.

시는 중앙버스전용차로제 시험운영 결과에 따라 첨단지구, 운남지구 등 주변지역 개발 및 광역 대중교통 발전 추세를 보아가면서 확대 및 운영 활성화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중앙버스전용차로가 개통되면 버스의 속도향상과 정시성를 확보해 교통시간 단축을 통한 교통혼잡 완화 및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지난 1994년 5월부터 대남로와 상무로 등 총 8개노선 47.2㎞에 대해 가로변버스전용차로를 출·퇴근시간대인 오전7시~오전9시, 오후5시30분~오후7시30분까지(토요일·공휴일 제외) 운영하고 있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광역시청 교통정책과 사무관 박경우 062)613-448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