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역~빛가람 도시 도로…혁신도시 시너지 극대화
전라남도는 한국전력, 농어촌공사 등 17개 기관이 이전하는 혁신도시의 지역개발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1천355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나주역~빛가람 도시간 도로 개설공사를 이달 중 발주한다고 17일 밝혔다.
소요 사업비는 전액 국비로 지원되고 2012년 혁신도시 완공에 차질 없도록 개설할 계획이며 이 도로 개설공사가 완료되면 나주 원도심과 전남 서남부 지역에서 혁신도시와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몫을 할 것으로 보인다.
총 연장 5.27㎞인 나주역~빛가람 도시간 도로 중 나주시 국도대체우회도로 구간과 중복되는 석전교차로(0.6㎞)는 익산지방국토관리청에 위탁 시행하고 본선부 5.21㎞는 신기술·신공법이 도입될 수 있는 설계·시공 일괄입찰방식으로 집행하기 위해 이달 중 조달청에 발주를 의뢰할 계획이다.
입찰공고와 현장설명, 기본설계(2개월) 및 평가를 거쳐 실시설계 적격자를 선정한 후 5개월간 실시설계를 거쳐 낙찰자를 결정하고 올 연말께 착공한다.
특히 영산강을 횡단하는 교량(640m)은 조형미있는 특수교량을 설치해 혁신도시를 상징할 수 있는 랜드마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친환경적인 도로 건설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는 토지공사 등 3개 기관이 함께 시행하고 있으며 토지공사 사업구역은 2007년 착공해 현재 공정율이 30%이고 광주도시공사와 전남개발공사 사업구간도 시공업체 선정을 마치고 조만간 착공할 예정이다.
전라남도청 개요
전라남도청은 20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이낙연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전남도는 동북아 물류·관광·미래산업 선도지역을 만들어 가겠다는 비전을 삼고있다.
웹사이트: http://www.jeonnam.go.kr
연락처
전라남도청 도로교통과 061-286-74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