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5월은 ‘구제역 특별방역기간’
특히 국내 축산농가의 경우 봄철 황사발생과 농가의 외국인 근로자 고용증가, 구제역 발생국으로 여행객 증가 등으로 방역의식이 더욱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 최근 중국을 비롯하여 베트남, 대만 등의 아시아 인접국에서 구제역이 계속 발생하는 등 국내 유입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현재 가축질병과 관련하여 ‘위기경보 관심단계’ 발령
이와 관련, 농촌진흥청에서는 축산농가에게 주 1회 농장 소독과 함께 외부인 출입을 통제하고 외부 출입차량에 대해서는 철저히 소독하는 한편, 방명록 등을 꼼꼼하게 기록하여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또한 입에서 거품을 많이 흘리거나 다리를 저는 증상 등 구제역 의심축 여부를 관찰하여 의심축 발견 즉시 해당 가축위생시험소에 신고하고 축산농가에서는 구제역 발생국에 대한 여행을 자제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구제역
구제역은 발굽이 2개로 갈라진 동물에서 발굽 등에 수포를 형성하는 것이 특징으로, 사료, 물, 공기 등을 통해 전파되는 급성 전염병이다.
감염시 소에서는 체온상승, 식욕부진, 침울, 우유생산량의 급격한 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발병 후 24시간 이내에 침을 흘리고 혀, 잇몸, 발굽의 지간부와 제관부, 유두 등에 수포가 관찰된다.
송아지 시기의 발생은 폐사율이 높으며 성우에서는 폐사율이 5% 미만으로 낮으나 임신우에서는 유산을 유발하기도 한다.
1주일 이상 식욕부진과 파행, 유방염, 산유량 격감 등의 경제적 피해가 발생하며 산유량이 50% 정도 감소한다.
돼지에서는 발굽의 병변으로 보행 장애가 발생하고 입과 콧잔등에 수포가 형성 되며 자돈 폐사율은 50%정도이고 성돈에서도 가끔 폐사가 발생하기도 한다.
축산농가는 상시 사육가축의 상태를 관찰하여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 가축이 발견될 때는 즉시 신고하여야 한다.
올바른 소독방법
구제역은 국제수역사무국(OIE) list 질병이자 국제교역 규제대상 질병으로 바이러스의 외피막이 없어 외피막을 파괴하는 세정제와 계면활성제는 소독효과가 없으므로, 이러한 바이러스의 특성, 환경, 소독대상 물질 등을 고려하여 소독제를 골라야 한다.
또한 분변, 사료 찌꺼기 등의 유기물은 병원성 미생물의 서식처 역할을 하며 소독력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구제역 발생농가 또는 의심 농가를 제외하고는 철저히 청소를 한 후 소독하여야 한다.
권장하는 소독제로는 탄산소다, 가성소다 등의 염기제제, 구연산 복합염류 등의 산성제제, 포름알데히드가스, 글루타알데히드 등의 알데히드제제, 차아염소산, 이소시안산 나트륨 등의 산화제가 추천되고 있다.
소독대상에 따른 권장소독제로는 동물, 사람의 경우 구연산, 축사내부나 기구는 가축이 없을 경우 알칼리제와 염소제, 축사외부는 알칼리제, 소독조는 알칼리제와 알데히드제, 차량의 경우 복합산성제, 알칼리제와 산성제제, 음수소독은 염소제 등이다.
구제역 바이러스는 동물간의 직접접촉, 매개물, 공기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전파가 가능하므로, 축사와 동물에 대한 소독과 관리자, 수의사, 인공수정사 등의 사람과 출입차량, 물, 기구 등을 항상 깨끗이 소독하여 관리하여야 한다.
올바른 소독을 위해 소독액의 희석방법, 사용요령 등에 대한 사용설명서를 참조하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하며 소독제가 인체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보호안경, 마스크, 장갑 등의 보호 장구를 착용하고 소독을 실시하여야 한다.
국외 구제역발생에 따른 국내 발생위험도 증가하는 상황이지만 철저한 차단방역과 구제역에 대해 제대로 알고 대처한다면 농가 피해를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농촌진흥청 개요
농촌 진흥에 관한 실험 연구, 계몽, 기술 보급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기관이다. 1962년 농촌진흥법에 의거 설치 이후, 농업과학기술에 관한 연구 및 개발, 연구개발된 농업과학기술의 농가 보급, 비료·농약·농기계 등 농업자재의 품질관리, 전문농업인 육성과 농촌생활개선 지도 등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1970년대의 녹색혁명을 통한 식량자급, 1980년대는 백색혁명 등으로 국민의 먹거리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현재는 고부가가치 생명산업으로 농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rda.go.kr
연락처
농촌진흥청 낙농과 도윤정 연구사 041-580-3409
-
2018년 4월 13일 1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