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공의 날 ‘금탑훈장’에 이종희 대한항공 대표, 이만득 삼천리 회장

서울--(뉴스와이어)--제36회 상공의 날을 맞아 이종희 대한항공 대표와 이만득 삼천리 회장이 금탑산업훈장을 수훈하는 영예를 안았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주관한 ‘제36회 상공의 날 기념식’은 이윤호 지식경제부 장관, 손경식 대한상의 회장 등 국·내외 상공인 1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8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 날 최고의 표창인 금탑산업훈장은 이종희 ㈜대한항공 대표이사, 이만득 ㈜삼천리 회장에게로 돌아갔다.

㈜대한항공은 최근 4년 연속 국제항공화물수송 분야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주요교역상대국인 중국과의 노선을 대폭 확대해 양국간 인적, 물적 교류를 활성화시킨 공로를 인정받았다.

국내 최대 도시가스기업인 ㈜삼천리는 지난 1991년 인도네시아 파시르 유연탄광을 개발하여 연간 2천2백만톤을 생산하는 세계5위 글로벌 탄광으로 성장시켜 13억달러에 이르는 경제가치를 벌어들였다. 아울러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연간 6백2십억원에 해당하는 연료비 할인혜택을 시행하는 등 윤리경영에도 앞장서 왔다.

은탑산업훈장은 박용하 ㈜와이엔텍 회장과 윤홍근 ㈜제너시스 회장이 수상했다. ㈜와이엔텍은 산업단지 폐기물을 친환경적으로 재생하고 공급함으로써 자원을 절감했고 최첨단 환경기술을 이용 오염물질을 완벽하게 제거해 친환경 녹색성장 선도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BBQ 치킨으로 잘 알려는 ㈜제너시스는 세계 55개국 60개 해외법인에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하여 대규모 로열티를 획득한 동시에 전세계 한국의 맛과 브랜드, 음식문화를 전파하는데 노력을 기울였다.

최휘영 NHN㈜ 대표이사와 김진형 ㈜남영L&F 대표이사가 동탑산업훈장을 목에 걸었다. NHN㈜는 독보적 국내 1위 검색포털 ‘네이버’, 국내 최대 인터넷게임포털 ‘한게임’ 등을 운영하면서 국내 최대 인터넷 기업으로 성장해왔고, ‘비비안’으로 잘 알려진 ㈜남영L&F는 50년 이상 편리하고 실용적인 의류제품에 앞장서온 점을 인정받았다.

경영악화로 부도처리된 ㈜신아금속 종업원을 전원 고용승계하여 자동차 차체부품 및 금형제작 전문업체로 성장시킨 신영금속㈜ 김종철 사장과 수입에만 의존해 오던 U-RIB 교량용 형강을 국내 최초로 개발하여 외화절감에 공이 큰 ㈜대호에이엘 이현도 회장은 철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치아건강이 고려된 ‘자이리톨’과 천연연료만을 사용한 ‘아이스크림’ 등을 개발해 롯데제과㈜를 글로벌 가공식품 회사로 성장시긴 김용택 부사장과 신약물질 퀴놀론계항균제(DW224a)와 골다공증치료제(DW1350)를 개발해 미국과 일본에 기술수출의 쾌거를 달성한 조창수 동화약품공업㈜ 대표이사는 석탑산업훈장을 수훈했다.

이밖에 이강문 ㈜경동 대표이사, 이동재 알파㈜ 대표이사 등 6명은 산업포장을, 문종구 라파즈 한라시멘트㈜ 부사장 등 15명은 대통령 표창을, 이희근 ㈜24써플라이스 대표이사 등 15명은 국무총리 표창을 받는 등 모두 240명이 포상을 받았다. <국무총리표창이상 정부포상 46명, 지식경제부장관 표창 138명, 경제단체장 표창 56명>

이에 앞서 손경식 대한상의 회장은 기념사를 통해 “세계경제는 2차 세계대전 이후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이 전망되고 있으며 교역량도 80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면서 ”세계 각국이 자국 산업과 기업을 위해 보조금 지급, 관세장벽, 반덤핑 조사 등의 보호주의 조치를 강화하려는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어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로서는 걱정”이라고 말했다.

손 회장은 지금의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기업은 창의와 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 기업가정신을 발휘하여 새로운 사업기회를 만드는 동시에 어렵더라도 미래를 바라보면서 투자를 확대하고 일자리를 유지·창출하려는 노력을 지속해야 할 것”이라면서 “근로자들도 생산성 향상에 힘쓰고 양보와 절제의 미덕을 통해 상생의 노사관계를 만드는데 동참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는 보다 적극적인 경기부양대책을 통해 내수를 확대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 육성하는 한편 기업하기 좋은 환경조성을 위해 제도개선에 더욱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대한상공회의소 개요
대한상공회의소는 전국적, 세계적인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가진 국내 유일의 종합경제단체로서 축적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우리 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orcham.net

연락처

대한상공회의소 회원서비스팀 강호민 팀장 02-6050-3421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