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호칼럼- 이창호스피치모델 4단계 구성론 최초 제시
스피치는 의사소통의 기본도구이며 청자를 이해하고, 이해시키는 적정한 수단이다. 스피치란 말, 말하기, 발언, 말하는 능력을 통칭한다. 주어진 시간과 장소에서 다수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구술(口述) 또는 몸짓, 표정, 시선처리, 자세, 복장과 같은 비 언어적인 형태를 빌려 기술적으로 스피치를 주장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내가 하는 스피치가 청자에게 감동을 주고, 감화시키고, 변화를 유도하며 동기부여를 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내가 하는 스피치가 청자(聽者)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까? 또한 어떻게 하면 내가 하는 스피치가 청자에게 적정한 양질의 정보를 전달하고 올바른 감정 표현을 할 수 있을까? 동서고금 누구나 막론하고 이 문제풀이를 대답 할 수가 없다.
그러나 여기에 그 해답이 있다. 그것은 바로 이창호 박사가 제안하는 스피치모델의 4단계 구성론을 통해서 실현시킬 수 있다. 스피치모델의 4단계 구성론은 한국 스피치학의 최고 권위자인 이창호박사가 창안을 했다. 청자의 반응을 통해 화자(話者자)의 스피치가 가고자 하는 목적지로 이끄는 가장 효과적인 4단계 구성론을 유일하게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입론에서는> 청자의 흥미를 끌게 하는 도입부이다. 청자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스피치의 주제와 연관성이 있는 날씨, 중요한 시사 사건, 유머, 위트와 같은 기발한 공통분모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청자의 반응을 극적으로 업(Up) 시키고 흥미를 끌게 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효과적이면서 수사(修辭])적인 질문을 할 수 있다. 특히 도입부는 스피커(speaker)가 어떤 사람인지?를 청자에게 알릴 수 있는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그날의 스피치는 도입부 3분 또는 4분 안에 결정된다. 따라서 교양 있으면서 신뢰할 수 있는 스피커인지? 이 스피커를 통해 얻을 만한 게 정보가 있는지? 이 스피커의 강의가 들을만한 가치가 있는지? 를 청자에게 알리기 위해서 부드럽게 표현하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
<서론에서는> 논문을 쓰는 형식으로 스피치의 내용에 대해 요점을 열거하는 방식으로 정리하여 말하는 것이다. 본론은 서론에서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서론에서는 앞으로 전개할 주제에 대한 핵심을 제시하는 단계이며, 적용될 이론이나 스피치를 해야 하는 이유나 배경등을 제시하며 사례를 통해 청자의 마음을 사로잡도록 제목의 중요성을 제시하는 문제의 제시 부분이다.
<본론에서는> 입론과 서론 부분에서 변화와 해결책을 모색하여 도입된 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하는 부분이다. 서론에서 제시한 문제를 본격적으로 발전 심화시켜 효과적인 결론을 도출하는 단계로 스피치의 정수라고 할 수 있는 일반적인 명제는 가치명제와 사실 명제 정책명제로 구분한다. 가치명제는 윤리. 사상. 예술작품 등의 가치판단을 제시하고, 사실명제는 어떤 사실이 진실이라고 주장하는 표현이며, 또한 정책명제는 어떤 행동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하는 언어적 표현이다.
특히 청자의 니즈(needs)에 정답을 제시해 주고, 그들이 얻고자 하는 의문 부호에 대한 갈증을 해결해 주는 단계이다. 중심 의견을 분명하고 자연스러우면서도 솔직하게 표현하며, 문제의 해결법을 제시하여 중심적사건, 감동적인 예화, 확증할 수 있는 사건을 낱낱이 검토하여 자기 대안의 정당성을 입증할 수 있는 구체화시키는 초강력 단계이다.
<결론에서는> 결론은 본론에서 전개한 논의의 결과를 핵심 정리하여 요점을 말하고 전체분위기를 잘 마무리하여 중심사상을 확실하게 드러내는 부분이다. 특히 화자의 스피치를 통해 청자를 변화와 행동으로 이끄는 최종단계이며 청자를 감동시키는 예화를 적정하게 제시하고, 성공적 결론을 종합적으로 절묘하게 선택으로 결론을 마무리한다.
한편 이처럼 자신이름으로 모델삼아 사회적으로 영향력 끼치고, 그가 정립한 “이창호스피치모델(LEECHANGHO SPEECH MODEL)의 패러다임은 조직 환경 내에서 공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구술커뮤니케이션이 용이하고, 미래사회를 이끌어 가는 정통적인 합리화를 통해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관점의 차이를 분석하여 효율적으로 대처하는 순수한 자신의 표현능력”에 있다는 점에서 귀추가 주목되고, 새로운 시대는 스피치커뮤니케이션통한 정확한 정보 전달 없이는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기 힘들다고 역설한다.
단, 본 칼럼은 어느 부분도 필자의 승인문서 없이는 일부 또는 전부를 다른 수단을 통해 복사하거나, 재생하거나 이용할 수 없다.
글/李昌虎 교육학박사, 대한민국 신지식인, 이창호스피치리더십연구소 대표, 스피치컨설팅지도사 제1호, 한국의 명장 20人 선정, 근간 <협상의 포인트를 잡아라> 외 14권.
이창호스피치 개요
이창호스피치는 2002년 10월1일 설립되어 창조시대, 스피치(소통)콘텐츠 전 분야를 아우르는 민간자격인 ‘스피치 지도사’를 최초로 개발하였다. 특히 대한명인(연설학)으로서 역사와 정통성을 자랑하며 스피치(소통)교육 이순신리더십교육 안중근평화리더십 이창호칼럼 강연 세미나 방송 경영컨설팅 위탁교육훈련 및 라이프코칭 등 스피치(소통)운동을 통해 창의적인 소통강국을 진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peechkorea.org
연락처
이창호스피치리더십 홍보팀 이강문 1544-9156 010-4439-009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