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연, 차체 고속 로봇 레이저 용접시스템 기술 개발
한국기계연구원(원장 이상천) 지능형생산기계연구본부 서정 박사팀은 차세대성장동력사업(지능로봇사업단)의 지원을 받아 (주)성우하이텍과 공동으로 차세대 차체 용접기술로 각광받고 있는 「로봇기반 원격 고속 레이저 용접시스템 기술」을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기술은 현대중공업(주)에서 지원한 제조업용 로봇에 스캐너와 레이저를 장착한 기술로 작업자가 원하는 용접지점에 동시다발적으로 레이저 용접을 가능하게 해주는 기술이다.
참여기업인 (주)성우하이텍의 이문용 기술연구소장은 “기존의 저항 점(Spot) 용접방식은 차체 부품 용접 시 활동영역이 한정되어 불편하고, 다량의 단품 용접으로 많은 시간이 소비되었지만,
이번 기술은 자동차의 Side Inner, Side Outer와 같은 대면적 부품의 고속 용접이 가능함에 따라 용접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 기존방식의 경제적·기술적 한계를 극복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기술은 1999년에 기계연에서 개발하여 상용화한 TWB(Tailor Welded Blank) 레이저 용접기술을 기반으로 제품의 생산성 향상 뿐만 아니라 차체 경량화와 고강도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연구책임자인 서정 박사는 “이번 기술개발로 국내 원격 레이저 용접용 로봇의 실용화를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며, “금년 중 시운전을 통해 생산라인에 적용되면 제품 생산성이 5배 이상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원격 레이저 용접시스템 기술은 앞으로 자동차 차체뿐만 아니라 조선 및 항공, 고속철도 등에 적용될 예정이며, 세계적인 레이저 전문메이커인 Trumpf사와 로봇 전문메이커인 Kuka사의 합작제품과 경쟁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기계연구원 개요
한국기계연구원은 지난 1976년 발족한 이래 기계와 재료관련 연구개발, 시험평가 및 기술지원을 종합적으로 수행함으로써, 국가 과학기술은 물론 관련 산업계의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해 왔으며,
현재 대덕연구단지 내에 기계분야로 특화된 본원과 창원에 재료분야로 특화된 재료기술연구소로 구성, 운영되고 있는 정부출연연구기관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kimm.re.kr
연락처
한국기계연구원 지능형생산시스템연구본부 042-868-7860 서정 박사 이메일 보내기
-
2009년 3월 26일 08: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