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지주, 주식매수선택권 전량 반납키로 결정

뉴스 제공
신한금융지주회사 코스피 055550
2009-03-22 22:00
서울--(뉴스와이어)--신한금융지주(www.shinhangroup.com 사장 신상훈)는 22일 최근의 경기 불황을 타개하고 사회적 책임과 고통분담을 통해 경제살리기에 적극 동참하기 위해 올해 부여 받은 스톡옵션을 전량 자진 반납하기로 했다.

주식매수선택권(이하, 스톡옵션)은 회사의 앞날을 좌우할 경영진에게 동기 부여와 함께 높은 성과 중심의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대부분의 선진 글로벌 기업들이 도입하고 있는 제도이다.

신한금융그룹은 2008년과 2009년에 걸쳐 은행 경영진의 급여 및 스톡옵션을 10~30% 반납하기로 했으며, 지주사와 비은행 그룹사까지 확대 적용했었다.

한편, 은행연합회는 올 1월 은행 임직원에 대한 보상체계를 장기업적평가 위주로 개편하는 '보상체계 및 성과지표 개선을 위한 자율기준'을 마련해 금융위원회에 제출한 바 있다.

자율기준안은 장기성과에 대한 보상을 강화하고 장기성과급의 지급방법을 개선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으며, 장기성과급은 지수연동형 스톡옵션 등 다양한 형태의 주식형 보상을 도입하되 장기간의 성과측정, 동종기업과의 비교, 주주의 이해반영을 고려하여 설계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신한금융지주는 이 자율기준안의 내용을 모두 반영한 스톡옵션 부여안을 지난 17일 정기 주주총회에서 외국인 주주를 포함해 출석 주주의 97%가 찬성으로 가결했다.

신한금융지주 관계자는 “최근까지 경제 활성화가 더디게 진행되고 있고, 금융권의 경영진이 고통분담과 경제 살리기에 앞장서야 한다는 차원에서 이번 반납을 결정한 것이다"라고 밝혔다.

신한금융지주회사 개요
주식회사 신한금융지주회사(신한금융그룹, Shinhan Financial Group)은 2001년 금융업을 영위하는 회사 등에 대한 지배·경영 관리, 종속회사에 대한 자금 지원 등을 주요 사업 목적으로 설립된 회사다

웹사이트: http://www.shinhangroup.com

연락처

홍보팀 장창훈 차장02)6360-3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