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의 올바른 식생활 개선을 위한 ‘찾아가는 쿠킹버스’ 출범식 4월 2일 개최

2009-04-01 15:04
서울--(뉴스와이어)--어린이 청소년들의 식생활문화를 개선하기 위한 ‘찾아가는 쿠킹버스’가 첫 시동을 걸고 날개를 편다!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회장 차광선)는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와 공동으로 오는 4월 2일(목) 오전 10시반 서울 가양초등학교에서 청소년기관단체장, 유관기관 대표, 청소년지도자, 어린이 및 청소년, 학부모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찾아가는 쿠킹버스’ 출범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쿠킹버스는 버스 내에서 교육과 실습이 가능하도록 특수 제작되어, 쿠킹버스를 운동장에 펼치게 되면 학교교실 크기의 공간속에 어린이와 청소년의 식생활문화개선을 위한 최신미디어 교육시설, 요리실습시설, 냉온방과 자가발전시설 등을 갖춘 초대형 특수차량으로 변모한다.

‘찾아가는 쿠킹버스’는 양 기관이 지난해 9월부터 야심차게 준비해 온 어린이·청소년 식생활문화 개선사업의 일환으로, 어린이·청소년들을 대상, 식생활 관련 실습 및 이론교육 등을 통해 올바른 식생활습관 개선과 건강 증진을 도모키 위해 기획되었다.

이날 출범식에는 어린이·청소년들이 쉽고 안전하게 요리하며 배울 수 있도록 제작된 쿠킹버스의 제막식을 시작으로, 사업 추진경과 보고, 차광선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장의 인사말, 박창종 생명보험협회 부회장의 축사가 이어지며, 특히 영화배우 유승호 군이 쿠킹버스 출범식 1일 홍보대사가 되어 자리를 함께 한다. 아울러 쿠킹버스 내외부의 각종 시설 및 기자재들을 둘러보는 시간을 갖게 된다.

출범식을 시작으로 첫발을 내딛은 쿠킹버스는 4월 15일 가양초등학교를 시작으로, 서울시내 초등·중학교에 직접 찾아가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청소년들이 친환경적인 식재료를 통해 영양 있는 균형잡힌 음식을 요리할 수 있는 실습 공간을 제공하고, 청소년대상 영양·안전교육 및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아울러 학부모를 위한 역할교육은 물론, 식생활개선 내용을 담은 무료 뮤지컬 공연까지 여는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들도 함께 운영한다.

한편, 양 기관은 이번 출범식을 기점으로 ‘어린이·청소년 식생활문화개선사업의 첫 포문을 열게 된다. 본 사업은 어린이·청소년들의 균형잡힌 식생활문화를 조성하여 궁극적으로 국민건강 향상에 기여하는 것으로, 쿠킹버스 운영을 포함하여 크게 3가지 사업으로 추진이 된다.

먼저 ① 패스트푸드 등에 길들어져 있는 어린이·청소년들의 건강과 식습관 개선을 위한 찾아가는 쿠킹버스 운영과 본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② 청소년단체 및 시민사회단체와의 네트워크 연대활동, 그리고 ③ 홈페이지 운영 및 공익광고 등을 통한 대내외 홍보활동 등이다.

쿠킹버스는 올해 가양초교, 강월초교 등 총 10개 학교 1만 여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이 되며 향후 더욱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네트워크 연대활동에 있어서는 현재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와 포스터 공모전 등을 준비 중에 있으며, 청소년기관단체와의 협력을 통한 캠페인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인제대학교 강재헌 박사 연구팀의 지원으로 금년부터 초·중·고교에 필수과목으로 채택되는 보건교과서의 효과성을 연구하고 교과서에 맞는 맞춤형 교구재를 개발 예정에 있으며, 관련 연구세미나도 7월중에 열리게 된다.

이외에도 MBC 문화방송과 함께 TV 공동 캠페인을 기획하고 있다.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바른 먹을거리 알리기 등 올바른 식생활문화 정착을 위한 내용으로 5월에서 7월까지 공익광고를 방영 예정에 있다.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 차광선 회장은 “현재 우리 어린이·청소년들의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한 비만 및 영양 불균형 문제가 매년 증가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면서 “이번 사업이 어린이·청소년들의 올바른 식생활문화 조성과 건강 증진에 도움을 주어, 전반적인 국민건강 향상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본 사업에 대한 추진 소감을 밝혔다.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 개요
1965년 15개 민간 청소년단체들의 협의체로 창설되어 청소년문제에 대한 연구와 정보교환 및 상호협력을 도모하고, 청소년관련 행정부처와 유관사회단체, 각급학교, 세계의 청소년기구와 연계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청소년 및 지도자들을 위한 연합활동을 전개해오고 있다. ‘청소년육성법’과 ‘청소년헌장’의 제정 등 청소년정책을 추진하는데 기여하였으며, ‘청소년육성법’에 따라 사단법인으로서의 조직과 기능을 새롭게 정립하였고 2004년 새로운 청소년기본법에 근거하여 특수법인 체제를 갖추고 우리나라 청소년단체들의 협의체 역할 및 기능 수행을 위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oreayouth.net

연락처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 협력사업부 정보지원팀 조중훈 02-2667-087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