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텍 대학원생들, 월드 햅틱스 컨퍼런스 최우수 학생 논문상 수상

포항--(뉴스와이어)--포스텍(POSTECH) 컴퓨터공학과와 전자전기공학과의 공동 연구팀이 햅틱스 분야 세계 최고 학회인 2009 월드 햅틱스 컨퍼런스(World Haptics Conference 2009)에서 최우수 학생논문상(Best Student Paper Award)을 수상했다.

최근 미국 솔트레이크시티에서 열린 이 학회에서 포스텍 컴퓨터공학과 햅틱스연구실(지도교수 : 최승문)의 이인(李仁⋅25세, 석박사통합과정), 황인욱(黃仁旭⋅25세, 석박사통합과정)씨 및 전자전기공학과 로보틱스 연구실(지도교수 : 이진수)의 한경룡(韓慶龍⋅33세, 박사과정), 최오규(崔五奎⋅26세, 박사과정)씨로 이루어진 공동 연구팀은 ‘이동형 햅틱 장치의 시스템 향상 방안(System Improvements in Mobile Haptic Interface)’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하여 이 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이 논문은 사용자가 걸어 다닐 수 있는 대형 가상 환경에서 기존의 소형 햅틱 장치로 재현할 수 없는 대형 물체를 재현하기 위해 고안된 이동형 햅틱 장치에 관한 연구로, 이동형 햅틱 장치의 사용자 손 위치 추적, 사용자 추종, 그리고 가상촉감 전달과 관련한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 개발 성과를 인정받아 이 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특히, 기존 기술로는 대형 가상 환경에서 시각 및 청각 정보만 재현 가능하였으나, 이 연구결과를 이용하면 해당 환경에서 촉각 정보의 추가적인 재현이 가능해 관련분야의 원천기술로 주목 받고 있다.

이 연구는 한국과학재단 특정기초연구프로그램의 지원을 받아 3년 동안 진행되었다.

웹사이트: http://www.postech.ac.kr

연락처

포항공과대학교 홍보팀 054-279-2412, 2414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