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다우코닝, ‘아시아 최고의 직장’으로 선정
총 25개 선정업체 중 한국에서는 한국다우코닝과 삼성테스코 2개사만 포함됐다. 지난 4회의 조사 기간 동안 한국에서 아시아 최고의 직장으로 선정된 기업은 유한 킴벌리, 휴렛패커드 코리아, SK 텔레콤 등 4개사에 불과했으며 한국다우코닝이 올해 수상의 영광을 차지했다.
‘아시아 최고의 직장’ 조사는 직원들이 회사 업무에 몰입된 정도 및 인사제도와 경영 전략의 연계성 등 크게 두 항목을 평가하고 CEO 설문, 인사 담당자 설문, 직원 설문 조사 등을 통해 진행되었으며 18만 명 이상의 직원들이 설문에 참여했다. 심사는 기업명을 가린 채 공정하게 진행됐으며 특히 2009년 조사에서는 직장 내 새로운 이슈인 파트타임과 임시직 관리, 다양성 관리와 여성 인력 활용, 조직 문화 항목이 추가되었다.
휴잇은 이번 조사에서 선정된 기업의 공통점으로 ▲ 확고한 보상 체계로 직원의 성과를 독려하고 ▲ 관리자들의 능력 향상을 위해 자율권을 부여하며 ▲ 제한된 자원으로 효과적인 HR 부서 운영을 꼽았다. 특히 경제 불황에도 인력 감축이 아닌 다른 비용을 절감했으며 신규 채용은 제한하고 기존 인력을 유지해왔다.
한국다우코닝은 홈 오피스 (Home office) 제도를 통해 전세계 1만 명 이상의 직원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업무를 처리함으로써 일과 삶 사이의 균형(work-life balance)을 제공해 직원들의 근무 만족도가 지속적으로 높아졌으며 본사 차원에서 여성 인력 선발과 육성을 관리해 현재 한국다우코닝의 여성 직원 비율은 30%에 달한다.
한국다우코닝 조달호 사장은 “기업은 직원들과 비전을 공유하고 공동의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할 의무가 있다” 면서 “이번 수상은 이러한 다우코닝의 노력을 직원들이 긍정적으로 평가 하고 권위 있는 기관이 이를 검증했음을 보여준다는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다” 고 밝혔다.
한편 한국다우코닝은 지난 3월 24일 휴잇어소시에이츠가 선정하는 ‘한국 최고의 직장 부문’도 수상했다.
<참고자료>
다우코닝의 근무 환경 및 인재 육성 프로그램
한국다우코닝은 임직원들에게 효율성을 중요시하는 유연한 근무환경을 제공하고, 핵심인재를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 다우코닝은 우수한 인재를 유치 및 유지함으로써 이들로 인해 사업의 성공을 이끌 수 있고, 직원들은 효율적인 업무 시스템과 함께 ‘일과 삶의 균형(Work-Life Balance)’을 얻을 수 있다. 이에 대한 결과로 다우코닝은 매년 성장률을 두 자리 수에 육박하는 동시에, 80% 가 넘는 직원 만족도라는 결과를 나타낸다.
핵심인재 육성 프로그램
다우코닝은 전세계 실리콘 시장에서 가장 선두적인 기술을 보유한 기업으로서 핵심적인 인적자원의 육성이 향후 기업의 성공적인 사업전략에 가장 핵심요소임을 인식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투자에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핵심 인재를 육성하는 한국다우코닝의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국가별 인적자원 개발팀(People Development Team)을 구성하여 가장 핵심적이며 사업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Key Positions)을 선정한 후, 글로벌 인적자원 개발 부서와 최고경영진의 긴밀한 협조 및 검토를 거쳐 최종 핵심직무를 정의한다.
핵심직무의 영속성을 위한 핵심인재를 국가별로 선정하여 국가별 핵심인재, 지역단위의 핵심인재, 글로벌 단위의 핵심인재를 동일한 프로세스를 통하여 선정한다.핵심인재로 선정된 직원의 역량과 잠재적 리더십을 평가하기 위하여 선정된 직원으로 하여금 프리젠테이션을 하도록 하고, 평가요소에 기초하여 직속 상사의 평가, 평가위원들의 피드백 등을 수집하고 리스트를 관리한다. 핵심인재로 선정된 직원은 ALDP(Accelerated Leadership Development Program)을 통하여, 자기평가, 적성평가, 리더십 트레이닝, 3명의 외부 전문 컨설턴트의 지도 및 지속적인 관리와 훈련을 실시한다.
Home office (홈 오피스) 제도
홈 오피스 제도는 전세계 12,000여 명의 직원을 두고 있는 다국적 기업인 다우코닝이 효율적인 업무시스템의 일환으로 시행하고 있는 제도이다. 다우코닝에서는 모든 시스템이 SAP(System, Applications and Products in Data Processing)로 연결되어 있어, 어느 나라에서나 어느 시간대에서나 업무를 처리하는 것이 가능하다. 현재 한국다우코닝에서 시행하고 있는 ‘홈 오피스’ 덕분에 글로벌 프로젝트가 많은 아시아 지역의 직원들이 야간에 많은 전화회의나 본사와의 업무를 집에서 처리하고, 상대적으로 업무가 적은 낮 시간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어 직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직원들에게 자율성을 부여해 실질적으로 업무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켰을 뿐 아니라, 직원의 일과 삶 사이의 균형(Work-Life balance)을 제공함으로써 근무 만족도를 높였다.
외부 전문 심리 상담 프로그램 핫라인
2008년 2월부터 Work-Life Coaching system의 일환으로 진행되었으며 외부 코칭 전문회사에 의뢰해서 다우코닝 직원들이 Work-Life 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24시간 전화 혹은 이메일 상담을 통해 직원들의 업무차원에서의 경력개발을 물론 개인적인 측면에서의 부부, 자녀, 커뮤니케이션, 재정문제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범위의 고민에 대해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직원들이 업무스트레스가 있으면 생산성이 떨어질 수 가 있으므로 기업 입장에서는 직원들의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직원 개인의 삶의 질 또한 향상시키기 위해 이와 같은 핫라인 시스템을 개설하였으며 직원들의 반응이 좋은 편이다.
다양성 장려
여성 인력의 선발과 육성을 글로벌 단위에서 추진하고 있으며, 엔지니어, 연구, 영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여성인력이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글로벌 조직으로 인해 아시아나 글로벌 업무를 담당하거나 해외파견 근무를 하는 경우가 많다,
한국다우코닝 개요
다우코닝(www.dowcorning.com)은 전세계적으로 25,000명 이상에 달하는 고객의 다양한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한 성능 개선 솔루션을 제공한다. 실리콘 기반 기술 및 혁신에서의 세계적 선두 기업인 다우코닝은 Dow Corning 및 XIAMETER 브랜드를 통해 7,000여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우코닝은 다우케미컬과 코닝사가 지분을 동등하게 소유한 합작 회사이며 연간 매출의 절반 이상은 미국 이외의 국가에서 발생하고 있다. 국내에는 83년 럭키(현 LG화학)와 50대 50의 합작을 통해 사업을 시작했고, 95년 미국 본사가 지분을 인수하면서 한국 다우코닝이 탄생했다. 한국 다우코닝은 고객의 요구를 듣고 정확히 맞추는 맞춤 제품 및 솔루션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09년 글로벌 인사컨설팅회사 휴잇이 선정한 아시아 최고의 직장(Best Employer in Asia)에 선정되었다. 다우코닝의 자이아미터(XIAMETER)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표준 실리콘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2002년 출시된 이래 XIAMETER 브랜드는 실리콘 플루이드, 씰란트, 실란, 에멀젼과 고무 제품을 비롯, 2,100여 종 이상의 제품을 합리적인 서비스와 웹 기반 주문 플랫폼을 통해 공급하고 있다. 이는 불필요한 서비스나 기술 지원을 원치 않는 고객들을 위해 개발된 모델로 비용 효과적인 제품을 공급한다. 자세한 정보는 www.xiameter.co.kr에서 볼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dowcorning.co.kr
연락처
KPR 최미현 과장 02-3406-2287 / 김민선AE 02-3406-2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