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로그디바이스, 새로운 초저전력, 고해상도 MEMS 모션 센서 발표

뉴스 제공
아나로그디바이스 나스닥 ADI
2009-04-08 10:02
서울--(뉴스와이어)--최근 발표되는 휴대용 기기나 핸드헬드 기기, 기타 배터리로 구동되는 의료 및 산업용 전자 장비들에 포함되는 모든 새로운 기능들엔 이미 전력 소비를 줄이기 위한 비용이 포함돼 있다. 아나로그디바이스(www.analog.com)는 오늘날 모션 기능이 내장된 기능들에 대한 요구가 늘어남에 따라, 특히 전력과 공간에 제약을 받는 휴대용 기기를 위한 스마트 모션 센서(ADXL346)를 발표했다. ADXL346 디지털 3축 iMEMS® 스마트 모션 센서는 기울기, 충격 및 가속 측정을 위한 소형, 초저전력, 고해상도 iMEMS® 가속도계이다.

지난 1월 열린 국제소비자가전전시회(CES) (관련 영상 바로가기) 에서 처음 소개된 ADXL346 모션 센서는 최저 1.8-V 의 전압으로 가동되도록 디자인되었고 고해상도(4mg/LSB) 구현이 가능하여 0.25도의 미세한 기울기 차이도 측정 가능하다.

ADXL346의 소형 3mm x 3mm x 0.95mm 풋프린트 내부에는 선택적 측정범위의 완전한 3축 “스마트” 모션 측정 시스템이 포함된다. ADXL346은 모션 또는 충격에서 발생하는 동적 가속 및 중력 등 정적 가속을 모두 측정할 수 있으며 정적 가속을 측정하기 위한 기울기 센서로도 사용될 수 있다. 이 장치는 출력 데이터률에 비례해 자동으로 전력소비를 조절하며, 정지 기간에는 자동으로 정지 모드로 전환해 추가로 전력을 절약한다. 또한 대기모드를 사용해 전력소비를 추가로 줄일 수도 있다.

아나로그디바이스의 마이크로머신(Micromachine) 제품사업부 빌 머피(Bill Murphy)이사는 “모션 센서는 단순히 움직임만을 감지하던 초기 컨셉을 뛰어넘어 이제는 기울기, 충격, 진동 및 회전까지도 감지 가능하다”며 “이러한 물리력을 별다른 전력 소비 없이 비용효과적으로 측정해 일련의 혁신적인 기능들을 가능케 할 수 있었다” 고 밝혔다.

ADXL346는 X, Y 및 Z 축 데이터의 최고 32개 샘플 세트를 저장하고 호스트 프로세서에서 FIFO(선입선출, first-in/first-out) 기능을 덜어주는 온칩 FIFO(선입선출)메모리 블록을 포함한다. 이는 호스트 프로세서와 기타 전력을 많이 소비하는 주변장치가 필요 시까지 정지 모드로 전환되게 하여 시스템 전력 소비를 크게 줄일 수 있다. 이 기능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면 전체 전력 사용을 최고 75%까지 절감할 수 있다.

ADXL346에 대하여

최고 대역이 100 Hz인 1.8V 가속도계와는 달리, 초저전력 ADXL346 디지털 가속도계는 0.1 Hz-1600 Hz의 폭넓고 선택 가능한 대역을 갖고 있어 휴대용 시스템 디자이너는 민감하게 반응하는 실시간 내장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전력 소비는 1600 Hz 대역폭에서 150 uA 미만-10 Hz 아래에서 25uA까지 이른다. ADXL346은 또한 ±2g/4g/8g/16g의 사용자선택 측정범위로 모션이나 충격으로 인한 동적 가속을 측정하며, 간단한 레지스터 판독을 통한 방향감지(orientation sensing) 기능도 내장되어 있다.

이 외에도 몇 가지 특수감지기능이 온칩에 프로그램화되어 있고 사용자가 한계치를 설정할 수도 있다. 활동 및 정지(activity and inactivity) 감지는 움직임 여부나 어떤 축의 가속이 사용자가 설정한 한계치를 넘는지를 감지한다. 탭 감지(tap sensing) 기능은 탭 및 더블 탭을 감지하며, 자유낙하감지(free-fall sensing)는 장치가 떨어지는 경우 이를 인지한다. 이러한 기능들은 두 개의 인터럽트 아웃풋(interrupt output) 단자 핀 중 하나에 매핑할 수 있다. 또한 ADXL346 은 I²C와 3-4-wire SPI(직렬주변장치인터페이스) 디지털 인터페이스를 포함한다.

가격 및 판매 정보

ADXL346 디지털 3축 iMEMS 가속도계는 현재 샘플링 중이며 2009년 8월부터 대량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ADXL346는 작고 얇은 3mm x 3mm x 0.95mm 16리드(lead) LGA 패키지로 제공되며, 1천개 주문 시 개당 $3.04 이다. 자세한 정보는 http://www.analog.com/pr/ADXL346 에서 확인 할 수 있다.

ADI의 iMEMS® 가속도계 기술

1990년대 초 아나로그디바이스는 고유 iMEMS® (통합 Micro Electro Mechanical System) 기술로 자동 에어백 시스템을 혁명적으로 바꾸어 놓았다. ADI의 iMEMS 가속도계는 신뢰할 수 있는 소형 MEMS 센서 구조와 첨단 신호조절(signal conditioning) 회로를 하나의 IC 솔루션과 통합한 첫 번째 장치이다. 현재 ADI는 1, 2, 3축 구성과 저중력 또는 고중력 감지 범위에서 업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가속도계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iMEMS 가속도계는 셀 수 없이 많은 자동차, 소비자 제품 및 산업 어플리케이션의 고성능, 저전력, 통합 기능과 소형 사이즈 요건을 충족시킨다. ADI의 iSensor® 가속도계는 한 걸음 더 나가, 어플리케이션 별 기능, 공장교정(factory calibration), 프로그래밍 가능성을 추가, 모두 하나의 소형 패키지에서 제공한다.

아나로그디바이스 개요
아나로그디바이스(Analog Devices, Inc. 나스닥: ADI)는 인텔리전트 에지에서 혁신이 가능하도록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하는 글로벌 반도체 선도기업이다. ADI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그리고 소프트웨어 기술을 솔루션으로 결합하여 디지털화한 공장, 모빌리티, 디지털 헬스케어의 발전을 촉진하고, 기후 변화에 대처하며, 인간과 세계를 안정적으로 연결한다. FY22에 12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전 세계적으로 25,000명 이상의 직원과 125,000곳 이상의 글로벌 고객사를 보유한 ADI는 오늘날의 혁신가들이 가능성 그 이상(Ahead of What’s Possible)으로 앞서 나갈 수 있도록 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www.analog.com/과 LinkedIn 및 Twitter 참조.

웹사이트: http://www.analog.com

연락처

아나로그디바이스 박민하 과장 02. 2155.4200
인컴브로더 이상민 02-2016-7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