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에 ‘IT 체험공간’ 들어선다
광주시는 내년 12월 개관을 목표로 호남대학교 광산캠퍼스에 연면적 6,600㎡, 지하1층, 지상4층 규모로 국비 124억원, 민자 91억원, 총 215억원을 투입해 복합 전시관을 건립한다고 13일 밝혔다.
복합 전시관에는 최신 IT기술을 통해 관람객이 문화와 녹색성장 비전을 체험할 수 있는 그린IT 체험관, IT 발전사를 연대별로 전시하고 미래 IT기술을 첨단 게임과 미디어 아트 등의 형태로 즐기며 체험하는 ‘IT탐구관’이 들어선다.
또한, IT기업의 상설전시관과 신제품 시연 및 체험을 위한 기업관, 교사와 학생들을 위한 전시콘텐츠 실험 중심의 교육연구관, 첨단 IT 발전상을 입체 스크린으로 표현한 IT 미래영상관으로 채워진다.
옥외공간에는 태양열을 이용한 요리체험, 자전거 페달발전을 이용한 LED조명 등 체험학습장이 조성되어 그린IT체험 전시시설로 꾸려질 예정이며 전시관은 광주시와 호남대학교, 광주시교육청,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한국광산업진흥회, 광주디자인센터 등 유관기관들이 협력해 추진하고, 관련 기업들도 참여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사업추진에 더욱 탄력을 받고 있다.
시 관계자는 “첨단산업 도시인 광주에 IT 복합전시관을 건립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시카고 과학산업박물관이나 프랑스의 라 빌레트 과학산업관 같은 세계적인 IT 산업기술 체험관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그동안 지식경제부에 ‘IT 사이언스 스퀘어’ 건립을 적극 건의해 사업을 추진하게 된 호남대학교 건립사업 추진단장 정영기 교수는 “IT 사이언스 스퀘어는 오감을 통해 즐기면서 배울 수 있는 IT 체험·전시 교육장이자 첨단 IT기반산업 기업들의 기술개발과 제품홍보 등의 복합기능을 갖춘 세계적 규모의 시설이 될 것이다”며 “광주를 세계적 U-IT허브도시로 견인하고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광역시청 문화산업과 사무관 곽현미 062)613-24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