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산업진흥원, ‘세계적 위치에서 국내 제약산업의 경쟁력 강화방안’ 수립

2009-04-16 11:09
서울--(뉴스와이어)--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김법완)은 FTA 등 다양한 환경변화에 따른 기업의 경쟁력을 진단하고 세계시장에서 국내 제약기업들이 갖추어야 할 요인들을 파악하여 새로운 시장으로의 혁신적 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세계적 위치에서 국내 제약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을 수립하였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우선 국내 제약산업의 신약개발 전략의 전환에 있어 라이센싱, R&D협력, 소규모 연구중심의 M&A 활성화가 요구되며 초기단계의 기술과 약품 타겟 확보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중요한 신약개발전략으로 진단중심 맞춤의료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특화된 치료에 대한 집중과 시장분할 등이 가시화되고 있어 이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제언하였다.

세계적 위치에서 신약개발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필수적인 정부의 R&D 등 정책지원과 관련하여서는, 제약기업의 신약개발 임계수준 극복과 자발적인 신약개발 투자 활성화를 위해 R&D조세지원의 확대를 강조하는 한편, 제약분야에서도 해외 유전자원개발에 적용되고 있는 성공불융자제도*가 요구된다고 제언하였다.

* 성공시 원리금과 특별부담금을 부담하나 실패시에는 원리금을 대폭 또는 전부 면제하는 융자제도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연구보고서 「세계적 위치에서 국내 제약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 수립」을 발간하여,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홈페이지(http://www.khidi.or.kr) ‘보건산업정보서비스’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의약화장품팀(02-2194-7442)로 문의하면 된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개요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국내·외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보건산업의 육성 발전과 보건서비스의 향상을 위한 지원사업을 전문적·체계적으로 수행함으로써 보건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고 국민보건 향상에 이바지 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웹사이트: http://www.khidi.or.kr

연락처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식의약산업단 02-2194-74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