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F-Telefonica, ‘문자채팅’ 국제규격 GSMA 공식문서 승인

뉴스 제공
KTF
2009-04-22 08:59
서울--(뉴스와이어)--KTF(대표 권행민, www.ktf.com)는 스페인 1위 통신업체인 텔레포니카(Telefonica)와 공동으로 완성한 ‘문자채팅 (Message Talk, MT)’ 백서 및 단말 UI규격이 전 세계 이동통신 사업자들의 이익을 대변하는 단체인 GSM협회의 공식 문서로 승인 되었다고 22일(수) 밝혔다.

‘문자채팅(Message Talk)’은 기존 문자메시지에 메신저 서비스 특성을 결합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대폭 변화시킨 것으로 메신저 창에 글을 쓰듯 문자를 보낼 수 있고, 대화 상대 별로 문자 기록을 연속 적으로 확인 할 수 있다.

고객의 문자메시지 전송패턴이 단답형에서 대화형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점에서 착안, KTF는 이미 2006년 말 자체 문자채팅 규격을 적용한 단말기를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를 기초로 지난 해 8월부터 텔레포니카 사와 공동 협력하여 전 세계 어디서나 적용 될 수 있도록 문자채팅의 국제 규격을 완성 GSM 협회의 공식 문서로서 승인을 받은 것이다.

KTF는 올 3분기 내에 새로운 공통 규격을 적용한 단말기를 출시하고, 향후 대부분 단말기에 ‘문자채팅’ UI를 탑재 할 예정이다.

KTF가 참여하고 있는 모바일 연합체 커넥서스(Conexus Mobile Alliance)의 회원사인 필리핀 Smart, 인도 MTNL, 인도네시아 Indosat도 문자채팅 프로젝트에 참여 의사를 밝혀 보다 많은 지역의 이용자들이 문자 채팅을 경험 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KTF 전략기획부문장 안태효 전무는 “문자채팅은 새로운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방식으로, 선진국 뿐 아니라 개발도상국가에서도 간단한 UI 탑재 만으로 문자 채팅을 즐길 수 있다”며 “GSMA 공식 규격 화를 통해 문자채팅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확산시키고 전 세계적인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발달에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Telefonica단말 및 고객 네트워크 부문장 Luis Jorge Romero는 “문자 서비스는 통신사업자들의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 노력 및 상호 접속으로 고객 들의 폭발적인 사랑을 받아 온 대표적인 서비스로 금번 문자채팅의 개념 정의, UI혁신 및 확산을 통해 고객 들이 커뮤니케이션 생활에 보다 새롭고 사용자 친화 적인 경험을 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GSMA CTO Alex Sinclair는 “문자채팅은 개인 간 대화 기록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직관 적인 UI제공 방식으로 이상적인 메시징 진화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며 “GSMA는 메시징의 상호 호환성을 기반으로 한 문자채팅이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이용 증대를 견인하고 고객의 경험을 향상 시키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KTF 개요
KTF는 1997년 PCS사업을 시작한 이래 이동통신 업계에 수많은 기록을 세우며 대한민국 이동통신 대표기업으로 성장했다. 서비스를 시작한지 불과 3년 만에 가입 고객 900만 돌파라는 사상 초유의 기록을 세웠고 2002년 6월에는 세계적인 경제 주간지인 비즈니스위크가 선정한 세계 100대 IT기업 중 이동통신 분야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하였다. 서비스 측면에서도 세계 최초로 아이콘 방식의 멀티미디어 다운로드 서비스인 멀티팩 출시, 세계 최초로 휴대폰을 통해 초고속 1xEV-DO서비스인 Fimm을 상용화했으며, 유무선 토털 인터넷 서비스인 매직엔은 네티즌 및 전문가 대상 조사에서 최고의 유무선토털 서비스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2007년 3월 세계최초 WCDMA 전국 서비스인 SHOW를 런칭, 3세대 이동통신의 리더로서 부상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tf.com

연락처

KTF 언론홍보팀 대리 함영진 02-2010-00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