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동물원(Seoul Zoo)’으로 불러 주세요

2009-04-22 11:17
서울--(뉴스와이어)--「서울대공원 동물원」, 이제「서울동물원(Seoul Zoo)」으로 불러주세요~!

「서울대공원 동물원」이 한국의 동물원 100년을 맞는 올해 서울대공원 개원 25주년을 맞이하는 5월 1일부터「서울동물원(Seoul Zoo)」이란 새로운 명칭과 함께 서울의 상징동물원으로 다시 태어난다. 100년 만의 첫 문패인 상징조형물 제막식도 갖는다.

서울시는 1909년 창경원에서 출발, 서울대공원으로 100년 간 이어져 오며 온 국민의 사랑을 받아온 우리나라 최초의 동물원,「서울대공원 동물원」을 우리나라 대표 동물원으로 브랜딩하기 위해 명칭을「서울동물원(Seoul Zoo)」으로 변경하고 본격적인 홍보마케팅 활동에 들어간다고 22일(수) 밝히고, 심벌마크인 BI(Brand Identity)를 발표했다.

한국의 동물원 개원 100주년을 맞아 이루어진 글로벌 브랜드화 작업은 뉴욕 하면 'Bronx Zoo', 시드니 하면 'Taronga Zoo', 샌디애고 하면 'San Diego Zoological Gardens', 모스크바 하면 'Moscow Zoo'가 생각나듯 국내 최대 규모의「서울동물원(Seoul Zoo)」을 서울 하면 떠오르는 상징적 동물원 브랜드로 키워나가기 위해 마련됐다고 서울시는 설명했다.

서울시는 2009년을 ‘서울동물원 방문의 해’로 선포하고, 이번 「서울동물원(Seoul Zoo)」브랜드화 작업을 통해 그동안 핵심 이미지가 없다는 지적을 개선함으로써 서울시민은 물론 외국인 관광객들에게도 널리 사랑받는 동물원 브랜드로 키워 나간다는 계획이다.

〈서울동물원 BI, 친근하면서 한국 정서 담은 호랑이 모티브로 제작>

서울시가 개발한『서울동물원(Seoul Zoo)』 심벌마크는 전래동화나 민화에서 흔히 접하게 되는 순박하고 익살맞은 우리들 생활 속의 친구이면서 한국 고유의 전통적 정서를 담고 있는 호랑이를 모티브로 제작됐다.

서울시는 지난 2008년 5월1일부터 BI개발 필요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 전문가의 의견 청취 자문, 시민을 대상으로 한 이미지조사 등을 거쳐 최종 BI를 확정했다고 설명했다.



또『서울동물원(Seoul Zoo)』BI는 시민들과 널리 소통하고 어린이와도 잘 어울릴 수 있는 친근하면서도 귀여운 이미지를 담아 다양한 표현이 쉽도록 했으며, 기본색상은 꽃담황토색을 사용하되 상황에 따라 별도 제시한 서울색 활용기준에 따라 적용하도록 했다.

아울러 서울시는 메인 BI 외에 스토리텔링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코끼리와 곰을 적용한 응용 서브BI도 개발했다.

앞으로『서울동물원(Seoul Zoo)』BI는 동물원의 아이덴티티를 포함하는 각종문서 등에 널리 활용될 예정이며『서울동물원(Seoul Zoo)』각종 사인물, 홍보물, 차량, 뱃지, 명함 등에 사용 할 수 있는 응용디자인도 개발됐다. 현재 서울대공원과 서울동물원 일대 이정표 등에 이미 적용된 BI문양이 대표적인 케이스.

또 서울시는 2009년 한국동물원 100주년을 맞아 100주년 기념 심벌마크를 제작하여 올 한해 동안 치러지는 기념행사 등에 다양한 축제와 이벤트에 활용함으로써『서울동물원(Seoul Zoo)』의 상징 BI가 시민의 일상 속에 밝고 즐거운 모습으로 어울릴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5월1일『서울동물원』선포식 겸 상징조형물 제막식. 글로벌 브랜드화에도 박차〉

한편, 서울시는 오는 5월 1일 서울대공원 내 서울동물원 정문 앞에서『서울동물원(Seoul Zoo)』선포식 겸 상징조형물 제막식 행사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서울동물원에 대한 대중적 관심을 환기시킴은 물론 오는 8월 17일부터 22일까지 유치 확정된「동남아시아 동물원수족관협회(SEAZA) 총회」등 국제 행사와「대한민국 동물원 100주년 기념관 오픈」등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서울동물원을 외국인 및 관광객에게도 자연스럽게 알림으로써 서울동물원의 글로벌 브랜드화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향후 서울시는 우리나라 대표동물원의 상징인『서울동물원(Seoul Zoo)』을 경쟁력과 브랜드가치를 끌어 올리는 세계속의 동물원 아이콘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장기적 비젼 아래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와『서울동물원(Seoul Zoo)』종합마케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세부 사용규정

사용규정은 조합규정, 공간규정, 단순형으로 이루어져 있다. 조합규정은 심벌마크의 일관된 조합을 유지하기 위해 지정한 규정이다.

공간규정은 심벌마크의 시각적 명확성을 확보하고 시각효과를 최대화 하기 위해 지켜야 할 최소한의 공간을 규정한 것이다.

단순형은 심벌마크가 사용되어지는 매체나 크기 등에 따라 시각적 명확성과 제작의 편의성을 위해 선택되어 사용된다.

로고타입은『서울동물원(Seoul Zoo)』을 표현하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심벌마크와의 통일성 및 조화성을 고려하여 서울남산체를 기본으로 했다.

국문 세로조합은 심벌마크와 국문 로고타입으로 이루어졌으며 국문 세로조합을 사용할 때에는 좌측에 예시된 비례를 유지해야 한다.

영문 세로조합은 심벌마크와 영문 로고타입으로 이루어져 있다. 영문 세로조합을 사용할 때는 좌측에 예시된 비례를 유지해야 한다.

국문 로고타입 강조형은 심벌마크와 국문 로고타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국문 로고타입을 강조할 때 사용한다

슬로건은 영문슬로건과 국문슬로건이 있으며 좌측에 제시된 서체규정을 참조하여 사용한다. 슬로건은 결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엠블렘은 다양한 응용디자인에 적용하기 쉽게 디자인 되었다. 기본 로고타입에서 다양한 응용이 가능하다.

웹사이트: http://grandpark.seoul.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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