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체자원은행사업 1주년 기념 심포지움 개최

뉴스 제공
질병관리본부
2009-05-06 13:05
서울--(뉴스와이어)--질병관리본부(본부장 : 이종구)는 인체자원 확보·활용을 통한 질병극복의 새 지평을 연 한국인체자원은행사업(Korea Biobank Project)의 성공적인 사업추진에 따른 유공자 포상 등 기념행사와 1주년 기념 심포지움을 개최한다.

한국인체자원은행사업(Korea Biobank Project)의 일환으로 발족된 인체자원중앙은행(National Biobank of Korea)은 지난 1년간 단위은행 신설과 연계체계 구축뿐만 아니라 은행운영 표준화를 추진하였다.

질병관리본부는 ‘08년 12월 현재까지 코호트 인체자원 15만7천여 명분을 수집하고 총8만9천 건의 분양실적을 이루었고, ‘08년 신설·지정된 8개소 단위은행을 통해 3만3천여 명의 질환군 인체자원을 수집하고 6천여 건을 분양하였다. ‘09년 4개소 단위은행을 추가하는 등 ’12년까지 20개소 단위은행으로 지원을 확대하여, 코호트 인체자원 30만 명, 질환군 인체자원 20만 명분과 병원체자원 1만5천주를 확보할 계획이다.

이번 행사는 인체자원 활용성 제고를 위한 자원은행 운영·관리를 주제로 특별 연자로 초청된 삼성암연구소 백순명 소장이 ‘한국인체자원은행사업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미국 국립유방암임상연구협회(NSABP)에서 구축한 인체자원은행의 경험을 바탕으로 발표하고,
※ 백순명 소장: 세계적인 유방암 항체치료제 분야의 대가로 주목 받고 있으며, 미국 국립유방암임상연구협회(NSABP) 병리과장 겸임

인체자원은행과 병원체자원은행의 운영 및 자원활용에 관한 국내 각 분야 전문가의 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cdc.go.kr

연락처

보건의료생물자원관리TF 02-380-2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