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 보험왕 등극 김은주씨, 3천명 고객이 밑거름
을 체결하는 FP(Financial Planner)가 있어 화제다.
2004년 교보생명(회장 愼昌宰) 보험왕을 차지한 천안지점 김은주(46세)
씨가 그 주인공.
그가 지난 1년간 체결한 보험계약은 974건, 휴일을 빼면 하루평균 3건이
넘는 계약을 체결한 셈이다. 거두어들인 수입보험료만도 50억원에 달한
다.
95년 교보생명 내근직으로 근무하는 남편의 권유로 직접 운영해오던 수
입상품점을 정리하고 보험컨설팅을 시작한 그는 올해로 FP생활 10년째
를 맞고 있다.
지난해 보험왕 자리를 아깝게 내주고 지역본부대상을 받았던 그는 1년
전 시상식 자리에서 신창재 회장에게 2004년엔 반드시 보험왕을 차지하
겠다고 말했다. 그리고 올해 그 약속을 지켰다.
최근 각 보험사 연도대상 수상자들의 주활동무대가 서울과 수도권에 몰
려있지만 김은주씨는 지방에서 활동하고 있는 드문 경우다.
그가 10년간 터를 닦아 주활동무대로 하고 있는 곳은 아산과 서산의 자
동차 생산 단지다.
지방에서 상가나 가정을 돌며 개인들을 상대로 일을 해서는 평범한 설계
사로 머물 수 밖에 없다는 생각에 FP를 시작하면서부터 큰 시장을 찾았
다.
그렇게 찾은 곳이 대규모 공장이 밀집한 자동차 생산단지의 협력업체들
이다. 그곳에 근무하는 기업주와 근로자들을 상대하기로 마음 먹은 것.
처음 그곳에 발을 딛었을 때의 상황은 쉽지 않았다. 95년 당시는 아산 현
대자동차 공장이 문을 연지 1년 정도 됐을 때로 이미 자동차 생산회사와
같은 그룹에 속해있는 보험사의 사원들이 선점해 있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김씨는 큰 시장에 뛰어들 결심을 한 만큼 최선을 다했다. 하루도
쉬지 않고 공장이 돌아가는 날이면 영업소에서 1시간 거리에 있는 단지
를 찾았다. 단지내에서 하루 7~8개 협력업체를 돌았다. 점심식사도 구내
식당에서 근로자들과 함께 했다.
그렇게 아침부터 퇴근시간까지 단지내에서 하루를 보내는 그를 공장에
새로 들어온 신입사원들은 같은 회사의 직원으로 알고 있을 정도였다.
성실한 노력은 서서히 성과로 나타났다. “처음 그 곳에 갔을 땐 보험가입
자 중 열에 아홉은 자동차 회사와 같은 계열 보험사 고객이었다. 하지만
3년 만에 보험가입고객의 90%가 내 고객으로 바뀌었다”라고 김은주씨
는 말했다.
10년 동안 김씨를 통해 보험에 가입한 고객은 자그마치 3천명에 달한다.
소개를 받아 천안에서 만난 고객도 있지만 대부분이 자동차 생산 협력업
체에 근무하는 사람들이다.
그는 노하우에 대해 “고객과의 약속은 무슨 일이 있어도 지킨다”며 “성
실한 모습을 통해 고객들과 신뢰를 쌓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
다.
지난해 4억원의 수입을 올려 ‘COT(MDRT 기준의 3배)’에 오른 그는 내
년엔 ‘TOT(COT의 2배)’를 달성해 세계적인 보험인 대열에 오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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